붉은 계열 색의 상징성

빨강의 심리학


- 빨강은 우리 신체에 영향을 준다. 빨강은 가장 긴 파장을 가진 색이고, 눈에 가장 잘 띄는 색은 아니지만, 실제보다 가까워 보이기 때문에, 우리의 시선을 끌어당긴다. 즉 우리는 빨강에 '주목한다'. 분명한 사실은, 빨강에는 수줍음이나 조신함 같은 요소가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신호등 불빛, 정지 표지판, 경고 표시에 적합한 색이다. 

 

- 사람들 눈에 잘 띄고자 한다면, 뭐든 빨강을 쓰면 좋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로체스터 대학의 연구를 보면, 빨강을 잠깐만 보여줘도, 남자는 여자의 매력을 더 크게 느꼈다. 빨간 배경 앞에 서 있거나, 빨간 옷을 입은 여자의 사진을 남자들에게 보여줬더니, 사진 속에 여자만 있고 빨강이 없는 경우보다, 더 매력을 느끼고 성적 관심도 생긴다고 답했다. 

 

다른 연구를 하나 더 보면, 빨간 옷을 입은 여성과 데이트할 때, 남성들은 개인적인 질문을 더 많이 던지고, 성적 관심도 더 많이 나타냈다. 빨간 옷을 입은 여성을 도와줄 확률이 높았으며, 식당에 갔을 때도, 빨간 립스틱을 발랐거나 옷을 입은 여자 종업원에게 더 팁을 후하게 주는 경향이 있었다. 


긍정적 속성


- 따뜻함, 에너지, 흥분이다. 빨강은 남성성을 상징하는 색이다. 정력, 체력, 열정, 성욕과 같은 육체적인 에너지를 나타낸다. 용기, 반항, 생존과도 관련이 있다. 


부정적 속성


- 분노, 짜증, 피로, 격렬한 논쟁이다. 빨강을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톤을 잘못 선택하면 공격적, 대결적, 반항적으로 보일 우려가 있다. 빨강이 주는 육체적 에너지 수준이 높기 때문에, 피로와 부담을 유발할 수도 있다. 주변에 빨강이 너무 많다면, 편안하게 긴장을 풀기가 어려울지도 모른다. 

 

※ 빨강은 항상 신체적 반응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빨강의 톤이 진하고, 강렬해질수록, 우리가 느끼는 신체적 자극도 강해진다. 


분홍의 심리학 


- 분홍은 양육과 돌봄, 따뜻한 사랑을 표현하는 색이다. 분홍으로 표현되는 사랑은, 신체를 자극하는 빨강이 연상시키는 사랑과는 많이 다르다. 하지만 소녀와 여성들만의 전유물은 아니다. 

따뜻한 사랑은 여자아이들뿐 아니라, 남자아이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고, 성별과 상관없이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감정이다. (포옹을 색으로 나타냈을 때 분홍색일 것이다)


부정적 속성


- 육체적인 측면에서, 분홍은 어딘가 부족하고, 연약하고, 힘없는 느낌으로 보일 수도 있다. 실제로, 남자들은 주변에 분홍이 너무 많을 때 무기력해지기도 한다.

 

- 1980년대 초반, 미국 아이오와 대학의 한 축구 코치는 원정팀 탈의실을 분홍색으로 칠했다. 이것은 원정팀 선수들을 심리적으로 약화시키고, 육체적으로도 힘이 빠지는 느낌을 유발해, 시합에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하는 전술이였다. 

탈의실뿐만 아니라, 탈의실의 변기, 세면대, 샤워기까지 몽땅 분홍색으로 칠했다. (아이오와 대학 탈의실은 아직 분홍색임)


분홍의 다양한 톤


- 분홍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톤과 강도에 따라 달라진다. 베이비 핑크 같은 부드럽고 따뜻한 분홍은 강렬하지 않아서, 물리적 진정 효과를 낸다. 이런 톤들은 아기와 어린아이들의 온화한 기운과 잘 어울린다. 

반대로, 강렬하고 시원한 분홍들은 색의 농도가 높기 때문에 신체를 자극한다. 이런 색은 혈기왕성해 보이기도 한다. 

 

과거에 빨강을 많이 입었던 여자들이, 강렬한 분홍을 자주 입는다. 대개 그들은 강렬한 분홍을 통해 분홍에 입문한다. 


긍정적 속성


- 분홍의 긍정적 측면을 보면, 부드럽고 온화한 톤의 분홍색들이 어린 여자아이들과 잘 어울리는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다. 마케팅에도 분홍의 감정적 호소력을 이용한다. 색채심리학에 따르면, 한 가지 색이 지나치게 많이 사용될 때 우리는 그 색의 부정적인 영향을 느끼기 시작한다. 

 

1970년대에 알렉산더 샤우스가 한 실험이 있다. 수백 가지 톤의 다양한 분홍색 가운데 심장박동, 혈압과 맥박을 낮추는 효과를 가장 일관성 있게 보여준 색 하나를 골랐다. 그리고 시애틀에 있는 미국 해군 교도소에 감방 벽과 천장을 칠했다. (이 색을 '베이커 밀러 핑크'라 부름) 

 

- 베이커 밀러 핑크에 15분만 노출돼도, 수감자들의 공격성은 감소했다. 공격성 감소 효과는 분홍색 방을 나간 후에도 30분 정도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홍색 앞에서는 화를 내거나, 공격적으로 행동하려고 애써도 잘 되지 않습니다.

 심장 근육이 그만큼 빠르게 움직여주지 않거든요. 사람의 에너지를 약화시켜, 차분하게 만드는 색입니다."


노랑의 심리학


햇빛이 환하게 비칠 때 어떤 느낌을 받는가? 

 

- 노랑은 심리학적 원색 중 하나로, 감정과 신경계에 영향을 미친다. 노랑은 상대적으로 긴 파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의 감정을 자극한다. 우리를 더 자신만만하고, 긍정적이고, 낙천적으로 만든다. 노랑은 우리의 자존감을 높여줄 수도 있다. 


부정적 속성


- 긍정적 효과의 정반대를 생각하면 된다. 노랑의 톤을 잘못 선택하거나,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짜증, 불안, 조바심, 우울감이 생겨난다. 최악의 경우 노랑은 자살 충동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노랑의 쓰임새


- 노랑은 햇빛의 색이다. 햇빛은 행복을 가져다준다. 주 고객층이 어린이인 기업들은 아이들을 행복하게 해주기 위해, 매장을 노랑으로 꾸민다. 아이들이 행복해하면 부모들은 지갑을 더 잘 연다. 또 노랑은 패스트푸드 산업을 상징하는 색이다.

 

- 특히 노랑과 빨강이 함께 쓰일 때가 많은데, 행복, 흥분, 재미를 표현하기 위해 배합을 사용해서 긍정적인 심리 메시지를 전한다. 또 다른 효과는 사람들이 에너지를 얻어 재빠르게 움직이는 것이다. 그래서 노랑과 빨강은 패스트푸드 음식점에 딱 맞는 선택이다. 

 

※ 색채를 통해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려면, 우리가 창조하기를 원하는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행동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동시에, 색채가 불러일으킬 수 있는 부정적인 감정을 염두에 둬야 한다. 

일정한 효과를 만들기 원한다면, 적절한 톤을 적절한 비율로 적절한 장소에 활용해야 한다. 노랑이 지나치면, 오히려 기분이 더 나빠진다. 


주황의 심리학


- 주황은 빨강과 노랑으로 만들어진 색이다. 즉, 주황은 심리학적 원색 중 신체에 관련된 원색(빨강)과 감정에 관련된 원색(노랑)의 결합이다. 노랑은 행복과 명랑한 기운 및 낙관을 전달하며, 빨강은 에너지와 힘과 흥분을 표현한다. 

두 가지 색의 긍정적 속성이 합쳐진 결과, 주황은 따뜻하고 친근하며 에너지와 재미가 넘친다. 

 

주황은 장난스럽게 까불거리는 느낌을 표현하며, 자기안의 어린아이를 다시 만나게 해 준다. 악의 없는 장난기를 표현하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다정한 대화를 촉진한다. 그리고 주황은 풍요로움을 상징하는 색이다. 


부정적 속성


- 주황을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톤을 잘못 선택하면 정반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유치해 보이거나, 경솔하게 보이거나, 촌스럽거나, 싸구려로 보일 우려가 있다. 


주황의 다양한 톤


- 주황의 심리학적 속성은 색의 농도에 따라 다르게 표현된다. 강렬하고 밝은 주황색을 볼 때와 부드러운 주황색을 볼 때의 경험은 다를 것이다. 피치나 애프리콧처럼 부드러운 주황색들은 대부분 약간의 분홍을 포함하고 있어서, 육감적인 로맨스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주황의 쓰임새


- 주황은 넉넉하고 긍정적인 느낌과 잘 어울린다. 친근하고 유용하며, 접근이 쉽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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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계열 색의 상징성 붉은 계열 색의 상징성 Reviewed by 해결사 on 1월 01, 2022 Rating: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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