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목적인 사람들의 특징 | 이해하려고 하지 마라

 

맹목적인 사람들의 특징

 

 맹목적인 사람들의 특징


- 맹목적이다. 또는 광신적 이다라는 말은, '광신적'이라는 의미를 지닌 라틴어 'fanaticus', 프랑스어 'fanatique'와 마찬가지로 '신의 영감을 받은'이라는 의미의 어원을 가진다. 실제로 광신적인 사람들은 자신이 일반 사람들보다 더욱 차원이 높고 훌륭하며, 어떤 경우에도 옳은 생각을 한다고 믿는다. 



어떤 사상이나 상상, 확신에 완전히 사로잡혀 있다. 그러나 이런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절대적 진실이라고 믿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의심하거나 상대화시키려는 모든 사람에게 너그럽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 

일종의 선교적인 열정을 가지고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을 설득하려고 하고, 격렬하게 자신의 생각을 방어하며, 다른 어떤 이성적인 논쟁도 허용하지 않는다. 

 


"광신적인 사람들의 주관적인 도덕적 안락은 확실히 한계를 모른다." 

<전쟁의 뿌리>



 '맹목적인 사람'이라는 단어는 이런 사람들의 전형을 잘 표현해 준다. 그런 사람은 다른 분야에서는 지극히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지만 자신의 맹목적 생각과 관련해서는 모든 비평적 투영의 능력에서 벗어나 있다

 정치적 · 종교적인 문제 제기, 극단주의적인 이데올로기, 근본주의, 인종주의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광신주의란 무언가에 빠져 과장된 열광 그 이상을 훨씬 넘는 것이다. 맹목적인 생각은 감정적으로 매우 많은 영향을 받고, 한 사람의 생각과 느낌 그리고 행동의 점점 더 많은 부분을 소유하게 된다.  


"광신 주의자들이 악당보다 더 위험하다는 것을 유념하라. 광신적인 생각에 미친 사람들은 다시 이성적으로 만들 수 없지만, 악당은 가능할 수도 있다"

- 볼테르 



 많은 악한 범행과  대부분의  논쟁의 시작에는 '생각'이 있다. 생각은 처음에는 고귀하고 정당한 것으로 느껴지고, 흔히 사람들을 기쁘게 한다. 하지만 그다음에는 과대평가되고 결국에는 맹목적으로 변한다

이런 종류의 고정된 생각은 누군가 특정한 생각에 의해 이끌리게 될 때 시작된다. 본인의 원래 생각은 끊임없이, 이런 압박적인 확신의 주변을 맴돌고, 결국 그런 확신에 의해 점령 당한다. 



 그리고 이 고정된 생각을 고수하기 위한 투쟁이 시작된다. 정당한 반론은 더 이상 고려되지 않고, 상반되는 견해는 존중되지 않으며, 다른 의견 제기는 적대적으로 받아들여 진다. 또, 선교적인 듯한 열정 뒤에서 일상적 과제는 중요하지 않게 되고, 고정된 생각이 삶과 그 사람의 행동을 지배한다. 

그러나 망상과는 다르게 절대적인 확신을 지닌 생각은 오랫동안 현실 통제가 유지된다.   


 이런 광신적인 생각은 어떤 병적인 생각이나 책임을 질 수 없는 생각이 아닌 건강한 뇌로부터 나온 생각이다. 맹목적인 사람을 이해하거나 설득하려고 하지 마라. 스스로 깨닫기 전에는 그 생각은 절대 바뀌지 않는다.  




관련 글: 사람은 자기가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 | 무주의 난청 

관련 글: 우리는 눈앞에 있는 것을 모두 보지 못한다 | 무주의 맹시 

관련 글: 사람 관계에서 덜 상처받는 방법 11가지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맹목적인 사람들의 특징 | 이해하려고 하지 마라 맹목적인 사람들의 특징 | 이해하려고 하지 마라 Reviewed by 해결사 on 1월 10, 2022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