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과학] 계속 새로운 자극을 찾게 되는 이유

 

계속 새로운 자극을 찾게 되는 이유 


계속 새로운 자극을 찾게 되는 이유?


- 사람에게 보상으로 느껴지는 사건의 대부분은 예상 못했던 일이다.  동물은 새로운 운동 반응 이후에 보고, 듣고, 만지고, 맛을 보는 행동에서 예상치 못했던, 혐오스럽지 않은 반응이 뒤따르면 그 새로운 운동 반응을 학습하게 된다. 사람은 깜짝 놀라는 경험에 더 큰 호감을 느끼게 된다.  

같은 원리로, 아이가 좋은 점수를 받아왔을 때 예상했던 칭찬을 하는 것보다는  예상치 못했던 칭찬을 하는 것이 아이의 동기를 강화하는 데 더 효과적이다. 이렇게 예상치 못한 것에 좋은 감정을 갖게 되는 이유는,

 예상하지 못한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도파민이 분비되면,  즐거운 기분이 동반되기 때문이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의 일부를 잃는다. 이런 이유로 70세가 된 사람은 20세 보다 새로운 장소를 찾아가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예술품을 관람하고자 하는 동기가 떨어진다. 즐거움의 정도가 약화되기 때문이다. 


예상 못한 일을 겪었을 때, 


- '예상치 못했다(unexpected)'와 '새롭다(novel)'는 동의어가 아니다. 사람들은 익숙하지 않은 지역을 방문할 때, 이전에 보지 못했던 것을 보게 될 거라고 기대한다. 익숙한 것들이라도 그것이 익숙하지 않은 시간대나 익숙하지 않은 장소에서 일어난다면 예상치 못했던 사건이 된다. 


예를 들면, 새벽 3시에 울리는 전화벨 소리, 버스에 올라타서 이를 닦는 사람과 같은 것은 익숙하지만 낯선 것이다. 


예상치 못한 사건을 정의하는 특성들을 하나하나 나열하기는 불가능하지만, 이런 속성은 항상 그 사람이 축적해 온 지식과 그 사건이 일어나는 배경에 좌우가 된다.  예상치 못했던 사건이 일어나면, 자동으로 그 사건의 기원을 이해하고, 그 사건을 한 범주에 할당하려는 마음을 먹게된다.  

대부분의 경우, 양쪽 의문 모두 해소되면 뇌와 정신은 그 일이 있기 전에 하고 있었던 일로 되돌아간다.  하지만, 두 의문 중 어느 한쪽이라도, 해소되지 않을 때는 불안정한 상태가 의식을 뚫고 올라 온다.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특성으로, 학자들은 기호 언어와 도덕 관념을 얘기한다.  여기에 이해하려는 욕구도 그 만큼이나 중요한 세 번째 속성일 수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신체적인 피해 예상에는 많은 신경을 쓰지만,  현재 상황이 왜 벌어졌는지에 대한 이유를 이해하지 못할 때 받게 되는 불쾌한 느낌에는 별로 관심을 갖지 않는다. 


 예상치 못했던 사건으로 인해 만들어진 심리 상태, '불확실성(event uncertainty)'


대안이 존재할 때이고, 어떤 것이 최고의 행동인지 확실하지 않아 유발되는 상태인 불확실성(response uncertainty)과는 다르다. 사건 불확실성은 경계심과 같이 "저게 뭐지?"라는 암묵적 질문이 따라오는 반면, 반응 불확실성은 잘못된 반응을 선택하면 어쩌나, 하는 염려와 함께 "내가 뭘 해야 할까?"라는 질문이 따라온다. 


  인간은 오른쪽으로는 완벽에 가까운 예측 가능성의 지겨움, 왼쪽으로는 완전한 예측 불가능성의 두려움으로 경계 지워진 마음 속 에서 하루하루를 보낸다. 이로울 것으로 예상되는, 익숙하지 않은 의식에 참여하면, 이완된 기분을 만들어주는 오이오 피드(opioid)가 급증한다. 

익숙한 사물로 수행되는 익숙하지 않은 행동으로 구성된 무당의 의식 속에 힘이 스며들어 있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믿는 대로 이루어진다?


- 모든 성공적인 심리치료는 어느 정도의 예상치 못한 특성을 갖고 있다. 치료가 가진 치유의 힘을 믿는 사람들은 그 치료에 담긴 익숙하지 않은 의식이 도움이 되었다고, 얘기할 가능성이 더 크다.

 지난 세기 초반에는 미국과 유럽에 도입된 심리분석에서 환자에게 치료사를 바라보지 않고, 긴 의자 위에 누워 자유 연상을 하게 했다. 이런 치료는 그 행동이 자신의 고통을 덜어주리라 믿는 환자에게는, 어느 정도의 치유 효과를 나타냈다. 


- 심리 분석은 약 50년 동안은 성공 했지만, 그 의식들이 새로움을 잃자, 환자들은 더 이상 치료 효과를 믿지 않게 됐다. 요가, 명상, 호흡 운동 등의 새로운 것들을 실천하는 환자들이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얘기하는 이유는, 그들이 이런 활동이 도움이 되리라 예상했기 때문이다. 

어떤 우울증 환자는 농장에서 시간을 보내고 더 행복한 기분을 느꼈다고 얘기했다. 심리 치료와 약물 치료를 결합해서 받는 환자들 중에 이런 치료를 하나만 받는 사람보다, 좋아졌다고 보고하는 사람이 많다.

 이들은 두 가지 치료를 받는 것이 하나만 받는 것보다는 더 좋을 거라 가정하기 때문이다.  


안 될 것이라고 믿으면 그대로 된다


- 자신이 받는 치료에 확신이 없거나, 빨리 치료 될 것이라고, 비현실적으로 높은 기대감을 품고 있는 환자는 보통 실망하게 된다. 퀼른 대학교의 연구자들은 심부 뇌 자극술의 효과를 지나치게, 크게 기대했던 파킨슨병 환자들은 더 좋아졌다는 객관적인 증거가 나오고 있는데도, 본인은 증상 개선을 거의 느끼지 못했다. 

실망하게 될 거라 예상하는 완고한 완벽 주의자는, 일반적으로 자기가 예언한 대로 된다. 증상 개선에 대한 희망이 없는 경우, 대부분의 치료가 치유 효과가 급속히 사라지고 만다.  실제로도 질병에 효과가 있는 것이 입증된 약을, 그 약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환자가 먹으면 증상 개선의 효과가 덜한 것으로 확인된다. 


모든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지만, 어떤 환자에게 도움이 될 치료법이 하나쯤은 존재할 것이다. 만인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해 줄 수 있는 사람은 없지만, 간절히 사랑을 찾아 나선 사람에게는 자기와 맞는 짝이 적어도 한 명은 존재할 것이다. 


 뇌와 정신은 평소 상태에서 어느 정도 벗어난  것은 잘 받아들인다. 이런 사건들은 이해가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탈 사건이 어떤 한계치를 넘어서게 되면, 세 가지 전략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기존의 낡은 이해를 고수하고 사건을 무시해 버리거나, 사건을 인정하고, 그 결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방법을 강구하거나, 일탈을 인정하고, 자신의 이해를 거기에 맞춰 조정하는 것이다. 젊은 성인은 보통 세 번째 방식을 선택하는 반면, 나이가 있는 사람들은 앞에 두 가지 방식을 선호한다. 



관련 글: 성취감이 오래 가기 힘든 이유 | 번아웃 예방 

관련 글: 계속되는 모욕과 수치심이 미치는 영향 

관련 글: 이미지 트레이닝의 효과 




[뇌과학] 계속 새로운 자극을 찾게 되는 이유 [뇌과학] 계속 새로운 자극을 찾게 되는 이유 Reviewed by 해결사 on 1월 27, 2022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