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의 효과 (평범한 사람에게 50일간 칭찬했더니 벌어진 일)

 

칭찬의 효과 

칭찬의 효과 (말의 힘) 


- 일본의 한 방송에서 평범한 외모의 여자에게 잘생긴 남자들이 50일 동안 칭찬을 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참가자였던 21세 쿄카는 어릴 때부터 외모에 대한 자존감이 낮았다. 그녀는 스스로를 통통하고 못생긴 편이라고 생각했다. 

- 특히 학창 시절에 친구가 "코털 삐져 나왔다" 라는 농담에, 마지막 남은 자존 감마저 바닥을  쳤다고 한다.  


- 제작진은 그녀에게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서 50일 동안 이태리 어를 배울 것을 제안했다. 사실은 수업이 아니라 '칭찬'을 위해 섭외된 강사였는데, 잘생긴 외모를 가진 이탈리아 혼혈 모델이었다. 

-  모델은 쿄카를 만날 때마다, 자연스럽게 그녀의 외모와 성격, 이태리어 습득 능력 등을 칭찬했다. 그러자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50일 동안 칭찬 받았더니 달라진 모습 


- 쿄카는 항상 얼굴을 가리던 마스크를 벗고, 자신감 있는 미소를 짓기 시작했다. 변한 건 외모만이 아니었다. 쿄카는 더 이상 사진 찍는 것을 피하지 않았고, 늘 밝게 웃는 모습으로 생활하게 됐다. 

- 칭찬이 사람을 변화 시키는 놀라운 힘은 사실, 심리학에서도 이미 검증된 사실이다. 이것을 '자기 충족 적 예언' 이라고 하는데, 긍정적인 기대나 관심이, 실제로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뜻한다. 


- 실제로 한 실험이 있었다. 한 그룹의 학생들에게는, '너희가 최고' 라고 말해 주었다. 그러자 학기 말에, 이 학생들의 지능 지수는 크게 향상 되었다. 반면에, 아무런 말을 해주지 않은 그룹에서는 '그 어떤 변화도' 일어나지 않았다. 

- 이렇게 말하는 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자기 충족 적 예언은, '긍정적인 생각'이 얼마나 대단한 힘을 갖는지 보여준다. 당장 내일 아침부터 삶의 만족과 행복을 위해 자신에게 긍정적인 주문을 걸어보면 어떨까?

'나는 앞으로 더 잘될 거야!'      '나는 진심으로 행복해!'








칭찬의 효과 (평범한 사람에게 50일간 칭찬했더니 벌어진 일) 칭찬의 효과 (평범한 사람에게 50일간 칭찬했더니 벌어진 일) Reviewed by 해결사 on 5월 09, 2022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