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 두려움이 나타나는 형태

 

마음 속 두려움 모습

1. 가난에 대한 두려움이 나타나는 모습


1) 무관심


- 대부분은 야심 부족, 참을 수 없는 가난, 정신적/신체적 게으름, 상상력/정열/자기 통제 부족으로 나타난다. 

2) 우유부단함


- 다른 사람의 사고를 받아들이는 습관으로, 이쪽도 저쪽도 아닌 위치에 서 있게 되는 상태다.

3) 의심


- 실패를 변명할 대 나타나며, 때로는 성공한 사람을 비난하고 시기하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4) 근심 (걱정)


- 지나치게 과소비를 일삼는 사람들을 비난하고, 욕하며, 얼굴을 찡그리는 것으로 표현한다. 신경과민인 동시에 자기 의식과 평정이 부족해서 생기는 현상이다. 

5) 지나친 신중함


- 환경, 사고, 성공의 방법 대신에 소극적인 측면을 살피는 습관이다. 

6) 미루는 습관


- 오늘 해야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습관으로, 변명과 구실을 찾느라 시간을 보낸다. 


2. 비난에 대한 두려움


1) 자기의식


- 보통 회의나 대화 등에서 불안 증상이나 의기소침의 형태로 나타나며, 손이나 발을 떨거나 시선 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 

2) 침착함의 결여


- 다른 사람들 앞에 서면, 서투른 몸짓을 보이거나 기억력이 떨어져서 초조해 하고, 말소리의 크기를 조절하지 못한다. 

3) 약한 성격


- 확고한 결단을 내리지 못하거나 자기 의견을 발표하는 능력이 부족해서 대화보다는 한편으로 비켜서려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대부분 생각없이 동의한다. 

4) 열등의식에 대한 강박관념


- 열등감을 감추기 위해서 말과 행동으로 자신을 드러내 보이려고 한다. 과장해서 말하고, 다른 사람들의 옷이나 태도를 흉내 내며, 자신의 경험을 자랑한다. 때로는 겉으로 우월감을 나타내고 싶어한다. 

5) 무절제


- 다른 사람에게 지고 싶지 않아서 자신의 수입을 넘어서는 지출을 한다. 즉, 낭비하는 습관이 있다. 

6) 주도권의 부족


- 자기 성취를 위한 기회를 잡는데 대부분 실패하고, 자기 의사를 발표하는데 주저하며, 자신의 생각에 확신이 없어서 우수한 사람에게 질문을 받으면 회피하려고 한다. 또 태도와 언어 선택에 주저하는 경향이 있고, 거짓말이나 거짓 행동을 한다. 

7) 야심의 결여


- 정신적/육체적으로 게으르고 자기 주장이 부족하며, 결론에 도달하는 데 늦고, 다른 사람의 영향을 쉽게 받는다. 사람이 없는 곳에서 그를 비난하고, 앞에서는 아첨하며, 다른 사람이 반대할 때 저항하거나 자신의 패배를 아무런 반대없이 시인하는 습관을 가진다. 

또 이유없이 다른 사람을 의심하고, 언어적으로 재치가 부족해서 실수를 비난하는 말을 결코 받아들이지 못한다. 


3. 병에 대한 두려움


1) 자기 암시 


- 모든 종류의 질병 증상을 찾는 데 열중하고, 자기 암시를 한다. 자신에게 병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실제로 믿는다. 그 결과 전문의의 처방없이 식이요법이나 운동 요법을 감행한다. 가정 비상약이나 의약품, 엉터리 약을 지나치게 믿는다. 

2) 우울증


- 늘 병을 생각하고, 병에 마음을 쏟으며, 신경쇠약이 될 때까지 병의 증상이 나타나기를 기대한다. 이 상황에서는 어떤 약도 효과가 없다. 이것은 소극적인 사고에서 오는 것인 만큼, 적극적인 생각으로 애정을 가지고 치료해야 한다. 

우울증은 실제로 병이 있는 사람처럼 심한 손상을 가져오기도 한다. 대부분의 신경쇠약 환자들도 상상 속의 병에서 시작해서 병을 키운 것이다. 

3) 게으름


- 병에 대한 두려움은 때로는 신체 운동과 관련이 되는데, 활동이나 운동을 싫어할 정도로 게으른 사람은 비만으로 인해 실제 병을 얻을 수 있다. 

4) 감수성


- 병에 대한 두려움은 몸의 저항력을 파괴해서 병원균이 침투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기도 한다. 가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특히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은 병원비와 진찰비 외에도 돈 걱정을 끊임없이 한다. 

이런 사람들은 병과 죽음에 대한 이야기로 많은 시간을 허비하며, 공동묘지와 장례식을 위해 돈을 저축한다. 

5) 응석받이 (꾀병)


- 중병을 앓고 있는 듯이 행동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동정을 받으려고 한다. 게으름을 감추기 위한 하나의 습관인 경우도 있다. 

6) 무절제


- 원인을 파악하는 대신, 두통이나 신경통 같은 고통을 없애기 위해 술이나 약물에 의존한다. 

7) 걱정


- 병에 관한 책을 읽거나 병에 걸렸을 때 극복할 수 있을 지 여부를 걱정한다. 의약품 관련 광고를 유심히 읽는다. 


4. 헤어짐에 대한 두려움


1) 시기와 질투


- 근거없이 친구를 의심하거나 배우자를 비난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상대방을 믿지 못할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을 의심한다. 

2) 도박


- 사랑하는 사람에게 뭔가를 사 주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아슬아슬한 기회를 잡으려고 한다. 그래서 불면증, 신경쇠약, 의지 박약, 자기 통제와 신뢰 부족 등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3) 비난


- 아무런 이유없이 혹은 사소한 일로 친구, 친척, 동료, 배우자를 비난하거나 그들의 잘못을 찾아내려고 애쓴다. 


5. 노화 (늙음)에 대한 두려움


1) 빠른 노쇠 현상


- 정신적으로 성숙한 시기인 40대쯤에 나타난다. 내적 불안감이 증가해서 모든 것을 나이 탓으로 돌린다. 

2) 나이 먹었다는 핑계


- 40~50대가 되서야 얻을 수 있는 지혜와 이해에 감사하는 대신에, 나이가 들었다는 핑계로 자신의 행동을 변명하려고 한다. 

3) 독창력의 결여


- 독창력, 상상력, 자기 신뢰는 자신이 너무 늙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믿을 때 모두 사라진다. 

4) 젊은 척


- 친구나 또래들이 너무 평범하다는 무모한 생각에 젊은이들의 스타일과 행동을 모방한다. 


6. 죽음에 대한 두려움 


1) 죽음에 대한 생각


- 나이든 사람이라면 누구나 갖는 생각이지만, 요즘에는 젊은 사람들도 인생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보다는 죽음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가끔 죽음에 대한 생각은 목적이 결여되거나 무기력, 무능력 상태에서 비롯된다. 

이런 생각을 제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은, 성공한 사람들이 소유했던 불타는 욕망을 갖는 것이다. 바쁘게 활동하는 사람은, 결코 죽음에 대해 생각할 겨를이 없다. 

2) 가난에 대한 두려움


-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난해질까 봐 두려워 한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자신의 죽음이 사랑하는 가족에게 가난을 가져올까 봐 두려워한다. 

3) 신체적 병


- 신체적으로 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정신적으로 침체되는 경향을 보인다. 그리고 사랑에 대한 실망과 종교적 광신, 정신 이상과 신경과민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드러내는 또 다른 징조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은 확실히 성공한다 


1. 약한 인간일수록 무모한 짓을 하지 않고 기회를 참을성 있게 기다린다. 

2. 기회라고 느낀다면 성공한 사람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힘으로 붙잡고자 한다. 

3. 계획성을 가지고 문제에 몰두하지 않으면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4. 건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육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건전하지 않으면 충분한 노력이나 행동이 불가능하다. 

5. 자기 자신을 확립시키고 신념과 자신을 갖는다. 

6. 균형을 잃지 않는 중용의 사고를 지닌다. 

7. '오늘 하루'를 힘껏 외치고 마음대로 꿋꿋하게 살아간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음 속 두려움이 나타나는 형태 마음 속 두려움이 나타나는 형태 Reviewed by 해결사 on 12월 31, 2022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