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받쳐 오르는 감정 조절 방법 3가지

 

북받쳐 오르는 감정 

감정이 북받쳐 오를 때 


- 사람들은 보통 이런 에너지를 그저 불평하고, 걱정하고, 한탄하는 데 낭비하는 경우가 많다. 순간 직면한 문제의 복잡성과 혼돈 속에서 이성을 잃고는, 순간적인 감정에 휘말려 버린다.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에서부터 머리 아픈 딜레마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겪는 모든 일들이 우리로 하여금 과거를 고치려 애쓰게 하고, 미래에 대해 조바심나게 하고, 통제할 수 없는 일을 두고 고뇌하게 한다. 

하지만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법을 배우고,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배운다면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게 해 주는 목표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말처럼 쉽지는 않을 수도 있지만, 당신의 에너지가 어디에 쓰이고, 쓰이지 않는지를 계속 생각한다면 가능한 일이다.


1.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일들은 받아들인다


- 불안해하고 분개하기 보다는 이것을 받아들이는 편이 마음의 평화에 훨씬 도움이 된다. 그렇다고 삶을 수동적으로 관찰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단순히 당신 자신의 생각과 행동 외에는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음을 인지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다. 

이 개념을 일상에서 실천하기 위해서는, 당신이 직면한 문제가 당신의 통제권 안에 있는 일인지 계속 자신에게 물어봐야 한다. 

나는 결정을 내리거나 행동을 취하기 위해 무엇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가? 나는 당면한 상황의 결과에 어떻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어떤 생각 패턴과 행동이 상황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가? 



2.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촉진하는 데 감정을 쏟는다


-  예를 들어, 애인이 중요한 일이나 시험을 앞두고 있을 때 내 일처럼 마음이 심난해 진다면, 걱정하기 보다는 다음 선택안들을 따르는 편이 낫다. 


1) 애인이 얼마나 똑똑하고 자랑스러운 사람인지 전하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보낸다. 
2) 애인을 위해 기도한다. (연구에 따르면 기도는 실제 효과가 있다)
3) 애인이 가장 좋아하는 디저트를 사거나 만들어 선물한다.


마음이 심난해질 정도로 걱정하는 데 드는 바로 그 에너지로 당신은 애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떤 방법으로도 애인이 좋은 결과를 얻게 보장할 수는 없지만, 점수에 상관없이 애인이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느끼고 지지받는다고 느끼게 해 줄 수는 있다.



3. 에너지 투자의 흐름을 주시한다


- 자산 포트폴리오를 수시로 재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듯이, 우리는 시간 투자의 변화 흐름도 계속 주시해야 한다. 한 달씩, 매일매일 에너지 차트를 쓰자. 


과거가 달랐으면 좋았을 거라고 한탄한 일, 미래를 걱정한 일, 통제할 수 없는 일에 관해 불평한 일,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하고 행동한 일 등 


월말마다 시간과 에너지가 어떻게 쓰였는지를 평가한다. 이상적인 형태는, 한탄하고 걱정하고, 불평한 시간은 적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 시간이 많은 것이다. 이 차트를 계속 쓰다 보면 당신이 에너지를 어떻게 배분하는지 자연스럽게 더 잘 자각하게 된다. 

또 이 자각은 당신이 감정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고 잘 활용하기 위해서 더 주의를 기울이게 해준다. 








북받쳐 오르는 감정 조절 방법 3가지 북받쳐 오르는 감정 조절 방법 3가지 Reviewed by 해결사 on 2월 13,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