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화를 다스리는 명상법

 

화를 다스리는 명상법


화를 깊이 들여다 보고 보살피기


- 우선 의식적인 호흡을 하면서 들숨과 날숨을 관찰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몇 차례 의식적인 호흡을 하면서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히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런 다음 숨을 들이쉴 때는 "들숨"이라고 말하고, 내쉴 때는 "날숨"이라고 말한다.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마다 차분하게 이 단어들을 반복하면, 명상의 의미가 진정으로 마음에 와 닿을 것이다. 단, 기계적으로 단어들을 읊어서는 안 된다. 단어의 의미를 온몸으로 경험하고 느껴야 한다. 

여덟 번에서 열 번쯤 들숨과 날숨을 생생하게 관찰하면서 호흡해보자. 


화를 깊이 들여다 보기


1. 화가 난 사람을 깊이 생각하며 숨을 들이쉰다. (화가 난 사람)  
   그의 고통을 들여다보며 숨을 내쉰다. (그의 고통)

2. 화가 나와 상대에게 입힌 상처를 깊이 생각하며 숨을 들이쉰다. (화로 인해 상처 입은 나와 상대) 

화의 불길이 행복을 파괴하는 것을 바라보며 숨을 내쉰다. (화로 인해 파괴된 행복) 


3. 내 몸 안의 화의 뿌리를 들여다보며 숨을 들이쉰다. (내 몸 안의 화의 뿌리), 내 의식 안의 화의 뿌리를 들여다보며 숨을 내쉰다. (내 의식 안의 화의 뿌리)

4. 그릇된 인식과 무지에서 비로소딘 화의 뿌리를 들여다보며 숨을 들이쉰다. (그릇된 인식과 무지에서 비롯된 화의 뿌리), 그릇된 인식과 무지에 미소를 지어주며 숨을 내쉰다. (미소짓기)

5. 화가 난 사람의 고통을 들여다보며 숨을 들이쉰다. (화가 난 사람의 고통), 화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에게 연민의 마음을 느끼며 숨을 내쉰다. (연민의 마음) 




6. 화가 난 사람의 불우한 환경과 불행을 들여다보며 숨을 들이쉰다. (화가난 사람의 불행), 그 불행의 원인을 이해하면서 숨을 내쉰다. (그 사람의 불행을 이해)

7. 화의 불길에 휩싸인 나 자신을 들여다보며 숨을 들이쉰다. (화의 불길에 휩싸인 나), 화의 불길에 휩싸인 자신에게 연민의 마음을 느끼며 숨을 내쉰다. (나 자신에 대한 연민의 마음)

8. 화로 인해 흉하게 일그러진 내 얼굴을 바라보며 숨을 들이쉰다. (화로 인해 일그러진 얼굴), 나 자신이 그 주범임을 깨달으며 숨을 내쉰다. (일그러진 얼굴의 주범은 나)

9. 화를 내면서 집을 불태우고 있는 나를 바라보며 숨을 들이쉰다. (집을 불태우고 있는 나), 화를 보살피고 나 자신에게로 돌아가라면서 숨을 내쉰다. (내 안의 화를 보살피기)

10. 화가 난 사람을 도울 방법을 생각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화가 난 사람을 돕기), 내게 화가 난 사람을 도울 능력이 있음을 깨달으면서 숨을 내쉰다. (상대를 도울 수 있는 능력) 



부모님에 대한 화를 풀고 관계를 회복하기


1. 나 자신을 다섯 살짜리 아이라고 생각하며 숨을 들이쉰다. (다섯 살짜리 아이인 나), 그 아이에게 미소를 지어주며 숨을 내쉰다. (미소 짓기) 

2. 다섯 살짜리 아이인 나는 어리고 연약하다는 생각을 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연약한 다섯 살짜리 아이), 그 연약한 아이에게 사랑의 미소를 지어주면서 숨을 내쉰다.(사랑으로 미소 짓기)

3. 내 아버지를 다섯 살짜리 아이라고 생각하며 숨을 들이쉰다. (다섯 살짜리 아이인 아버지), 그 아이에게 미소를 지어주며 숨을 내쉰다. (미소 짓기)

4. 다섯 살짜리 아이인 아버지는 어리고 연약하다는 생각을 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어리고 연약한 아버지), 그 연약한 아이에게 사랑과 이해의 미소를 지어주면서 숨을 내쉰다. (사랑과 이해로 미소 짓기)

5. 내 어머니를 다섯 살짜리 아이라고 생각하며 숨을 들이쉰다. (다섯 살짜리 아이인 어머니), 그 아이에게 미소를 지어주며 숨을 내쉰다. (미소 짓기) 



6. 다섯 살짜리 아이인 어머니는 어리고 연약하다는 생각을 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어리고 연약한 어머니), 그 연약한 아이에게 사랑과 이해의 미소를 지어주면서 숨을 내쉰다. (사랑과 이해로 미소 짓기) 

7. 아버지를 고통받는 아이라고 생각하며 숨을 들이쉰다. (아버지는 고통받는 아이), 어머니를 고통받는 아이라고 생각하며 숨을 내쉰다. (어머니는 고통받는 아이) 

8. 내 안의 아버지를 바라보며 숨을 들이쉰다. (내 안의 아버지), 내 안의 아버지에게 미소를 지으며 숨을 내쉰다. (미소 짓기)


9. 내 안의 어머니를 바라보며 숨을 들이쉰다. (내 안의 어머니), 내 안의 어머니에게 미소를 지으며 숨을 내쉰다. (미소 짓기) 

10. 내 안의 아버지가 겪는 고통을 이해하며 숨을 들이쉰다. (내 안의 아버지가 겪는 고통), 아버지와 나 모두가 고통에서 해방되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숨을 내쉰다. (둘 모두를 고통으로부터 해방) 



11. 내 안의 어머니가 겪는 고통을 이해하며 숨을 들이쉰다. (내 안의 어머니가 겪는 고통), 어머니와 나 모두가 고통에서 해방되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숨을 내쉰다.(둘 모두를 고통으로부터 해방) 







내 안의 화를 다스리는 명상법 내 안의 화를 다스리는  명상법 Reviewed by 해결사 on 6월 26,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