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 키우는 것들 |극복 방법

 

트라우마를 키우는 것들

1. 수치심

 

자기와의 대화 방식 발견하기


- 자기 자신에게 속으로 어떻게 말을 하는지 주의를 기울여 보자. 왜 그런지 이유도 모른 채 스스로에 대해 끔찍하게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면 아마 깜짝 놀랄 것이다. 내면의 대화를 관찰하도록 했을 때, 많은 경우 

나는 패배자야. 누구도 나를 좋아하지 않아 


같이 스스로에게 부정적인 말을 반복하는 습관이 있다고 고백한다. 자기와의 이런 대화 방식을 발견했다고 해서 당장 고칠 수는 없지만, 발견 자체는 첫 단계로서 훌륭한 시작이다.  


수치심에게 책임 돌리기


- 트라우마 사건에 대해 수치심을 느낄 때마다 스스로에게 그게 과연 맞는 대응인지 물어보자. 특히 학대 사건의 경우 누군가는 수치심을 느껴야겠지만 그게 학대를 당한 자신은 아닐 것이다. 


수치심은 비난을 받아들이라고 우리를 꼬드기지만, 그럴 때는 그 책임을 수치심에게 도로 돌리거나 적어도 수치심이 말하는 내용을 귀담아 듣지 않으면 된다. 


2. 자기 돌봄 부족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부분을 분명히 생각해보기


- 자신이 아닌 구체적인 어떤 한 사람을 떠올리고, 살면서 당연히 누려야 할 기본 사항을 생각하면서 적어보자. 하루 세끼 건강한 식사, 안전한 자동차, 집에서 두려움 없이 마음 편하게 살기 같은 것들을 쭉 적게 될 것이다. 

이런 것을 분명하게 적어보면, 기본적으로 자신에게 어떤 요소가 현재 부족한지, 또 자신을 관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된다.  


자신이 변화시킬 것들을 생각해 보기 


- 램프의 지니에게 소원을 빌어서 인생을 완전히 바꿀 능력이 있다면, 그 인생이 얼마나 달라 보일까? 원하는 변화를 주려고 시작할 수 있는 일은 어떤 것이 있을까?  생각해 보자. 


3. 위험을 불사하는 행위 


동기 들여다 보기 


- 자신이 왜 위험을 불사하는 행위에 뛰어드는지 잠시 멈춰 생각해보자. 다치거나 죽으려고 하는 행동인가? 자신을 아프게 한 사람을 벌하려고 하는 행동인가? 자기 자신을 벌하는 행동인가? 

위험한 행동을 하면 고통에서 잠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인가? 


충동 원인 파악하기


- 위험을 불사하는 행동을 통해 뭔가를 입증하려 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자. 그 행동이 무엇이든지 간에 자기 자신에게 또는 누군가 다른 사람에게 심지어 더 이상 자신의 곁에 없는 누군가에게 뭔가 입증하려고 하는 것이 아닌지 곰곰히 생각해 보자. 


4. 수면 부족 


몸과 마음을 이완하기 


- 점진적 근육 이완은 발에서 시작해서 점점 위로 올라가, 머리끝까지 간다. 방법은 각 근육을 긴장시켰다가 이완시키는 것이고, 점점 몸 위쪽으로 올라가며 차례대로 실시한다. 이런 기법은 긴장되어 있는 몸의 각 부위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며, 

긴장되어 있는 줄 몰랐던 부위가 팽팽히 긴장되어 있음을 알려주는 기능도 한다. 또 몸을 이완시키는 법을 배우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상상 기법 이용하기 


- 이 해법을 실시할 때는 우리의 다섯 가지 감각을 모두 동원하는 상상 기법을 사용하면 좋다. 해변은 우리가 상상하기 딱 좋은 곳이다. 물을 보고, 파도 소리를 듣고, 소금기 있는 공기 냄새를 맡고 맛을 보며, 

모래를 밟는 것을 상상하다 보면 우리의 모든 감각이 동시에 사용되고 마음은 좀 더 고요해져서 잠들기 좋은 상태가 된다. 


5. 기분 저하


몸과 마음 깨우기 


- 몸과 두뇌를 계속적으로 활발하게 사용하거나 가능한 활동 수준을 늘려보자. 운동, 소근육 운동 연습, 독서 및 퍼즐 풀기(십자말풀이, 숫자 퍼즐 등)은 모두 기분을 북돋울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소 알아보기 


- 생활하는 데 유익한 요소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소를 쭉 열거해보는 것이 종종 도움이 된다.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때,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목록을 적어보면 종종 필요한 지혜가 나온다. 


6. 불안 


미디어 이용 제한


- 불안 수준이 올라가는 흔한 이유는, 뉴스를 과하게 보기 때문이다. 대개 뉴스를 보면 끔찍한 이야기만 줄줄이 나오는 것처럼 느껴지며, 그중 많은 사건은 보기가 상당히 불편하고 오감을 자극한다. 

이를테면 시청 시간을 제한 설정하거나 일정 주제를 피해서 뉴스를 접하면, 기본 불안과 긴장 수준이 낮아져서 웬만큼은 견딜 수 있게 된다. 


불안 촉발 요소 확인하기 


- 본인이 감당하기 버거운 수준으로 불안감이 커지기 시작했던 때로 거슬러 올라가보자. 당시 삶에서 어떤 일이 발생했는가? 때때로 겉으로 보기에 사소한 사건이 큰 영향을 줄 수도 있고, 종종 별것 아니라고 느껴지던 일이 과거의 트라우마를 연상시키는 사건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별것 아닌 범퍼 충돌 사건이 과거 심각한 교통사고의 기억을 촉발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사소한 교통사고에서 빠져나오며 괜찮다고 넘어갈 수 있지만, 이 사고로 발동된 기억이 의식 표면 아래에서 돌고 돌다가 불안을 무더기로 쏟아낼 수도 있다. 


7. 면역 저하 


몸과 마음 돌보기 


- 면역 체계를 위해 우리는 건강하게 먹고 몸을 움직이며, 적절한 양의 수면을 취해야 한다. 단, 운동 방법, 수면 습관이 조금만 개선되어도 우리의 면역 수준은 올라간다. 


8. 악몽과 환각의 재현


도움을 구하기 


- 트라우마에 동반되는 증상 때문에 고통을 겪고 있다면 가족, 친구,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 어떤 해법은 다른 해법보다 더 효과적인 경우가 있다. 일부 트라우마 유형에 동반되는 악몽과 환각 재현의 경우, 혼자 이겨내는 것은 절대 권하지 않는다. 

숙련된 심리 전문가들이 많은 도움이 되며, 정신과 전문의는 깨어 있는 시간이나 잠자는 중에 우리를 괴롭히는 이미지와 기억으로 인한 고통을 줄여줄 수 있는 안전한 약물 요법을 권장할 수도 있다. 







트라우마 키우는 것들 |극복 방법 트라우마 키우는 것들   |극복 방법 Reviewed by 해결사 on 4월 16,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