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패배적 신념 23가지

 

자기 패배적 신념 

일반적인 자기 패배적 신념


성취 


1) 완벽주의 

- 나는 절대 실패하거나 실수해서는 안 된다. 

2) 감지된 완벽주의 

- 내가 결점이 있고, 유익한 사람이면 사람들은 나를 사랑하고 수용하지 않을 것이다. 

3) 성취 중독

- 내 가치는 나의 성취나 지능, 재능, 지위, 수입 또는 외모에 달렸다. 

사랑 


4) 인정 중독

- 나는 모든 사람의 인정을 받아야만 가치가 있다.

5) 애정 중독

- 사랑받지 않으면 행복감과 충족감을 느낄 수 없다. 사랑받지 못하면 인생은 살 가치가 없다. 

6) 거절에 대한 두려움

- 거절당한다는 건 내게 뭔가 문제가 있다는 증거다. 내가 혼자라면 비참하고 무가치한 기분이 들 수밖에 없다. 

복종


7) 다른 사람 기쁘게 하기 

- 비참한 기분이 들더라도 항상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8) 갈등 공포

- 서로 사랑한다면 싸우면 안 된다. 

9) 자기 비난

- 내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은 내 잘못일 수밖에 없다. 

요구 


10) 타인 비난

- 내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은 다른 사람의 잘못이다. 

11) 특권 의식

- 나는 항상 기대하는 대로 대우받아야 한다. 

12) 진실 

- 내가 맞고 네가 틀렸다. 

우울


13) 절망

- 내 문제들은 절대 해결될 수 없다. 나는 결코 진정으로 행복하거나 성취감을 느낄 수 없다. 

14) 무가치감/열등감

- 나는 기본적으로 무가치하고 결함이 있으며, 다른 사람들보다 열등하다. 

불안


15) 감정적 완벽주의 

- 나는 항상 행복하고 자신감 있어야 하며,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느껴야 한다. 

16) 분노 공포

- 분노는 위험하므로 무슨 수를 쓰더라도 피해야 한다. 

17) 감정 공포증

- 나는 절대 슬픔이나 불안, 불충분함, 질투, 취약함 등을 느껴서는 안 된다. 내 감정을 숨겨 아무도 속상하게 해서는 안 된다. 

18) 감지된 자기애

- 내가 아끼는 사람들은 요구가 많고 타인을 조종하며 위력적이다. 

19) 들불 오류 

- 사람들은 모두 생각이 비슷한 복제 인간이다. 한 사람이 나를 얕잡아보면, 그 말이 들불처럼 번져서 이내 모든 사람이 나를 얕잡아 볼 것이다. 

20) 조명 오류

- 사람들과 대화할 때면 무대 위 밝은 조명 아래서 공연하는 느낌이다. 세련되거나 재치 있거나 흥미로운 말과 행동으로 깊은 인상을 주지 않으면,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21) 주술적 사고

- 걱정을 충분히 하면 모든 게 괜찮아 질 것이다. 

기타


22) 좌절에 대한 낮은 내성

- 절대 좌절해서는 안 된다. 인생은 쉬워야 한다. 

23) 슈퍼맨/슈퍼우먼

- 나는 항상 강해야 하고, 절대 약해지면 안 된다. 






자기 패배적 신념 23가지 자기 패배적 신념 23가지 Reviewed by 해결사 on 2월 21, 2024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