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 극복하는 방법 6가지

두려움 극복 방법 

두려움 극복 방법 6가지 


1. 이야기하자 


- 어느 시기가 되면, 치료사든, 어떤 사람이든 누군가가 자기 얘기를 들어주길 바라게 된다. 두려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그것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고, 발전하는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더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연구자들은 정보 공유도, 나쁜 것과 좋은 것 사이의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좋은 일이 생겼을 때 그 소식을 누군가와 공유하면, 나중에 그 사건을 기억할 확률이 훨씬 높다. 

그러나 나의 나쁜 일을 누군가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나중에 그 일을 기억할 확률을 높여주지는 않는다. 이상하게 보일지 몰라도, 보통은 무언가를 단순히 얘기하는 것만으로도, 그것에 대한 기억이 확고해지기 때문이다. 


1) 나쁜 사건이 일어나면, 우리가 여기에 너무 많은 주의를 쏟기 때문에, 이야기하는 것이 기억을 향상하지는 않는다

2) 나의 나쁜 사건을 이야기했기 '때문에' 그 사건의 힘이 일부 사라진다. 

 

- 이야기를 듣는 사람은 당신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최소한 그런 문제가 있는 사람이 당신만은 아니라고 안심시킬 수 있다. 



2. 폭주 기관차의 경로를 그려본다.


- 내가 폐소공포증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아마 문이 닫히기 전에 불안 수준이 올라가기 시작할 것이다. 불안은 건물에 들어갈 생각을 할 때부터 시작해서, 입구에 섰을 때, 복도를 걸어갈 때, 승강기를 볼 때, 점점 더 심해질 것이다. 

그 지점들을 마음속으로 그려보자. 혹은 종이에 표시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3. 기차를 제어한다. 


- 두려움이 지나가는 지점을 경로에 표시하고 나서는, 차분한 상태가 아니면, 어느 지점도 넘어가서는 안된다. 투쟁-도피 반응이 시작된다고 느끼면, 생각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4. 나만의 주문을 외운다. 


- 마음의 준비를 한다. 마음속에서 반복할 수 있는 간단한 문장을 사용해 비이성적 · 부정적 사고를 밀어낸다. 어떤 치료사들은 주문을 적어서 가지고 다니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이 주문은 짧고, 현실적인 것이어야 한다. 

많은 사람 앞에서 발표하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침착하게 흠 없는 발표를 할 것이라고 다짐하지는 말아야 한다. 

 

- 대신 '내가 불안해 하고 조금 더듬어도 사람들이 받아줄 거야'와 같은 것을 시도해 보는 게 좋다. 승강기를 두려워한다면, '승강기는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곳 중 하나야. 승강기는 내가 가고 싶은 곳으로 나를 데려다줘. 계단을 걸어 올라가는 대신, 

편하게 갈 수 있어' 이런 게 처음에는 낯설지만, 이 말은 사실이고, 결국에는 효과가 있다

 

-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불안감을 느낀다면, '불안감 때문에 죽지는 않는다'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당신은 스스로에게 계속해서 말해줄 수 있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수도자들이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던 것처럼, 말을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차분해진다. 

 

- 과학자들은 수도승과 초월적인 명상가들이 '옴'과 같은 주문을 반복할 때 심박 수가 느려지고, 혈압이 떨어지고, 이완 반응에 맞게 호르몬도 변화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5. 호흡하라


- 30초 동안 손발을 모은 뒤 긴장을 풀고, 횡격막으로부터 느리고 깊게 숨을 쉬어라. "깊은 호흡은 우리가 안전하다고 몸에 보내는 신호"이다. 또 이것은 두려움이 아닌, 다른 무언가에 마음을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이다. 

깊은 호흡을 하루에 10번 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20일 동안 하루에 20번 하는 식으로 늘려가면서 규칙적인 연습을 통해 훈련하는 것도 좋다



6. 인지 편향 수정(cogni-tive bias modification)- 해석 훈련


- 우리의 뇌가 부정적 이미지와 생각에 자동적으로 집중하는 것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활용할 수 있는 효과가 좋은 방법이다. 이유는, 사람들 스스로 컴퓨터나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서,

 긍정적인 말이나 이미지, 모호한 진술에 대한 긍정적 해석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예를들면, 화면에 깜박이는 두 얼굴을 보게 했을 때, 그중 하나는 적대적인 표정, 다른 하나는 중립적인 표정이었다. 화면에서 하나의 문자를 찾으라는 지시를 받았을 때, 사람들은 적대적인 얼굴에 집중하지 않는 훈련을 하게 된다.

 보통 이런 훈련은 불안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 또 일부 연구에 따르면, 훈련을 받은 사람들은 발표를 하는 것과 같은 도전에 직면할 때 더 침착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그 상황을 피하고 싶어 하지만,
그것은 좋은 목표가 아니다. 

 

- 불안감을 견디겠다고 결심하면, 장악력을 느낄 수 있고, 결국 두려움은 힘을 잃게 되어, 큰 불안감은 더 이상 나타나지 않게 된다. 두려움을 어떤 방식으로 마주하든, 인터넷 검색을 해보든 간에, 

궁극적인 목표는 긍정적인 생각의 비율을 높여, 나쁜 것보다 좋은 것이 훨씬 앞서도록 하는 것이다. 

 

마음이 위험에 사로잡혀 있을 때,
긍정적인 생각으로 그것을 제압하라. 

 

- 스트레스 호르몬이 투쟁-도피 반응을 활성화시킬 때, 이완 반응을 활용해서 긴장을 풀고, 안심시키는 항스트레스 호르몬을 만들어내야 한다. 위협 대처에 도움이 되는 긍정성을 강조하도록, 의식적으로 자신을 훈련해야 한다. 

자신의 머릿속에서만 존재하는 두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면, 진짜 위험이라고 할 수 있는 '번지점프'도 할 수 있게 된다




관련 글: 생각이 습관을 바꾼다  |부정적 생각 없애기 

관련 글: 무기력/우울/불안에서 벗어나는 법 

관련 글: 나를 돌보는 방법 12가지 


'두려움' 극복하는 방법 6가지 '두려움' 극복하는 방법 6가지 Reviewed by 해결사 on 12월 22, 2021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