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테크 기술 활용 방법 7가지

 

마케팅 기술(마테크) 활용 

마케팅 기술(마테크) 활용 방법 


1. 광고 


- 광고는 다양한 유료 매체를 통해 의도한 대중에게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이다. 광고에는 관련성이 매우 중요한데, 기술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타깃을 정할 때다. 기업은 적절한 고객 세그먼트를 찾아내, 광고 효과를 최적화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광고의 관련성에 대한 인식을 개선해줄 수 있다. 



- 기술은 마케터가 고객 세그먼트나 제품 또는 서비스의 타킷이 되는 가상인물인 페르소나persona를 정확히 묘사해서 더 나은 광고를 만들 수 있게 도와준다. 하나로 모든 효과를 내는 만능형 광고는 없는 상황에서 AI는 여러 가지 광고 문구와 시각 자료를 조합해, 

다양한 창의적 공고를 빠르게 생산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것을 다이내믹 크리에이티브dynamic creative라고 하는데, 개인별 맞춤 마케팅을 하는 데 필수적이다. 


1) 맥락적 광고

- 미디어 배치에도 개인화가 적용된다. 맥락적 광고는 적절한 순간, 적절한 매체에 광고가 자동으로 나타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리뷰 사이트에서 다음에 살 차를 알아보는 사용자 화면에 자동차 광고를 노출하는 식이다. 

 광고 메시지가 현재 고객의 관심 분야와 일치하기 때문에, 이런 광고는 보통 응답률이 더 높은 편이다. 

2) 프로그래매틱 광고 

- 데이터를 통해 얻은 통찰력과 알고리즘을 활용해 적절한 시기와 장소에서, 적절한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광고하는 것을 프로그래매틱 광고라고 한다. 광고주가 유료 미디어 광고 공간의 구매와 관리를 자동화할 수 있게 해준다. 

자동 입찰 방식을 통한 통합 구매 방식을 따른다는 점에서, 미디어 관련 지출을 최적화하는 데 유용한 것이 이미 입증됐다. 

2. 콘텐츠 마케팅


- 디지털 경제에서 광고의 '교묘한subtle' 대안이 되고 있다. 콘텐츠는 광고보다 짜증을 덜 유발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오락/교육/영감을 적절히 사용해서, 사람들의 관심을 끈다. 콘텐츠 마케팅은 기본 원칙이 있다. 


- 마케터가 흥미롭고, 적절하고, 유용한 콘텐츠를 디자인할 수 있도록, 대상 고객 집단을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다. 콘텐츠 마케팅에서 고객 타깃팅은 매우 중요하다. 고객의 요구와 관심을 추적하고, 분석하는 데는 분석 기술이 필요하다. 

이 기술은 콘텐츠 마케터가 고객이 관심을 보일 가능성이 가장 큰 기사, 비디오, 인포그래픽 등의 콘텐츠를 생성하고 정리할 수 있게 해준다. AI를 활용하면 이 힘든 광정을 자동화할 수 있다. 



- 예측 분석 기술을 이용하면, 웹사이트를 방문한 모든 고객의 여정을 상상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정해진 흐름에 따라 정적인 콘텐츠를 보여주기보다, 역동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다르게 말하면, 

모든 웹사이트 방문자는 자신이 과거에 한 행동과 기호에 따라 다른 콘텐츠를 보게 된다. 고객을 구매경로로 차근차근 안내함으로써, 방문객에게 잠재 고객으로, 다시 구매자로 바뀌는 전환율을 대폭 끌어올려, 최상의 성과를 올릴 수 있다.

 아마존과 넷플릭스는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에 더 가까워지도록, 개인화된 페이지를 제공한다. 

3. 다이렉트 마케팅


- 제품과 서비스의 타깃을 더 정확하게 잡아서, 판매하기 위한 전략이다. 대중매체에 노출하는 광고와는 다르게, 다이렉트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우편이나 이메일 같은 매체를 활용해서 판매할 제품과 서비스를 개인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잠재 고객은 판촉물이나 퍼미션 마케팅(permission marketing)과 관련된 최신 정보를 받기 위해 다이렉트 마케팅 채널에 가입한다. 고객이 메시지를 스팸으로 여기지 않고,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따라서 AI의 도움을 받아, 개개인에 맞춤 메시지를 작성해야 한다. 다이렉트 마케팅의 가장 대표적 사례는,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일상적으로 활용되는 제품 추천 시스템일 것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해, 

고객의 과거 구매이력을 바탕으로, 앞으로 어떤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을지 예측하고, 거기에 맞춰 제품을 제안할 수 있다. 



- 개인화된 제안이 꼭 필요하고, 제안 규모가 클 수 있기 때문에 다이렉트 마케팅은 자동화된 작업에 의존해야 한다. 또 제안에는 항상 구체적인 행동 요청이 포함되기 때문에, 전환율을 분석해서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을 예측하고, 평가할 수 있다. 

기술은 예측과 캠페인 분석에도 유용하다. 고객의 반응을 지속적으로 추적하면, 점점 더 알고리즘을 개선할 수 있다. 

4. 영업 활동 지원을 위한 CRM 도구


- 영업 부서에서는 자동화 기술을 통해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확장성을 촉진할 수 있다. 특히 방문객을 고객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일컫는, '마케팅 퍼널marketing funnel' 상단에서 잠재 고객을 관리하는 과정 일부를, 챗봇이 해줄 수 있다. 

챗봇을 이용하면 잠재 고객을 유료 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한 '고객 정보 저장 과정lead capture'을 대화 형식이 되게 만들 수 있고, 이런저런 양식들을 사용할 일이 줄어든다. 또 잠재 고객의 구매 가능성을 예측하는 방법을 프로그램화할 수 있다. 

 일부 첨단 챗봇은 잠재 고객의 문의에 답하고, 상황별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잠재 고객 육성 과정(중간 영업 퍼널)'을 자동화할 수 있다. 

1) 고객사 관리 분야 

- 특정 업계 전반에 걸쳐 활동하는 영업사원들은 영업 외 활동과 관리 작업에도 상당한 시간을 할애한다. 영업 과정 전 단계에서 잠재 고객과 기존 고객의 접점을 관리하는 도구인 '영업 CRM'으로 접촉 이력과 영업 기회를 포함한 고객사 정보를 자동으로 정리하면, 

실제 영업 활동에만 집중할 수 있다. 



- 잠재 고객 관리 과정을 모두 수집해 놓은 방대한 데이터는, 영업사원에게 거래를 성사시키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적절하게 제공해 줄 것이다. 영업사원 대부분이 성공 가능성이 큰 '가망 고객sales lead'을 직관에 의존하면서 잘못된 예측을 하고는 한다. 

특히 영업사원마다 직관력이 다르다 보니, 전체 예측에 오류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게 문제다. 예측 분석 기술을 활용하면, 보다 정확한 예측을 수행하고, 영업 기회의 우선순위를 더 잘 정할 수 있다. 

5. 유통 채널


- 유통 채널을 개선하는 데 기술이 활용된 사례는 너무 다양하다. 특히 팬데믹 이후 소매점에서 일어나 비접촉식 상호작용이 대표적이다. 셀프서비스 인터페이스와 일선 로봇은 비용 절감 외에도 은행 거래, 음식 주문 접수, 공항 체크인 등 간단한 상호작용에 더 유리하다. 



- IoT 이용도 점차 대중화되고 있다. 센서가 장착된 스마트 스토어에서는, 방문자의 움직임을 분석해서 실제 고객 경로를 손쉽게 매핑할 수 있다. 이 자료를 토대로, 소매 업체는 매장 레이아웃에 변화를 줘서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다. 

채널 플레이어는 새로운 기술을 혼합해서 고객에게 구매 전에 가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미리 써볼 수 있게 해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창고형 회원제 할인매장인 샘스클럽은 고객이 매장 안을 둘러볼 수 있도록 AR과 음성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이 굳이 직접 가지 않고도 VR을 통해 소매점 안에 배치된 제품을 찾아보게 한 곳도 있다. 프라다Prada는 팬데믹 기간에 명품 브랜드 중 최초로 VR을 이용해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쇼핑할 수 있게 했다. 

6. 제품과 서비스

 
- 마케팅 기술은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개선해주고, 핵심 제품과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온라인 쇼핑과 개인화 경향이 강해지면서, 대량 맞춤화와 공동 창조란 개념이 등장했다. 

누구나 자기 이니셜이 새겨지고, 원하는 색상에, 딱 맞게 맞춤 제작된 제품을 원한다. 


- 또 광범위한 맞춤형 제품에 적합한 '가변적 가격 책정' 정책도 준비해놓아야 한다. 서비스 업계에서는 이런식의 맞춤형 가격 책정의 역할이 더욱 두드러진다. 보험사는 개별 고객의 맞게 보상범위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시하는데, 어떤 옵션이냐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진다. 



- 기술은 기업이 예전처럼 기업용 소프트웨어나 자동차를 사느라 거액을 쓰지 않아도 네트워크로 연결된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에서 각종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주문해서 써볼 수 있는 '서비스형 시스템' 식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할 수 있게 지원해준다. 



- 예측 분석 기술은 제품 개발에도 유용하다. 기업은 현재 추진 중인 계획이 위험성을 평가하고, 시장 수용도 market acceptance를 추정해 볼 수 있게 한다. 예를들어, 펩시는 시장조사 및 분석 회사인 블랙스완어낼리시스가 제공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음료 시장에서 오가는 대화 동향을 분석해서 어떤 제품을 출시하면 성공 가능성이 가장 클지를 예측했다. 

7. 서비스 CRM


- 챗봇은 영업 퍼널 관리뿐만 아니라, 서비스 문의 응답에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기업은 챗봇을 통해 고객에게 연중무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디지털 세계에서 중요한 '표준화된' 해결책을 즉시 제공할 수 있다. 

- 또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모바일 어플 같은 여러 채널에 걸쳐, 더 일관되고 통합된 서비스를 확실하게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건 챗봇이 이런 단순 작업을 대신 처리해줌으로써, 고객 서비스 담당자의 업무량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이다. 


- CRM 서비스를 통합해 놓으면, 서비스 담당자는 과거 상호작용과 기타 적절한 정보 기록을 얻게 되서, 업무 성과를 높일 수 있다. 담당자는 고객이 겪는 문제에 대해 최상의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챗봇의 중요 사용 사례는, 고객 이탈을 감지하는 것이다. 온라인상에서 고객의 감정을 추적하고, 측정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채널을 감시해왔다. 이제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예측 분석 기술 엔진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고객의 이탈 가능성을 예측하고, 방지할 수 있게 됐다.



-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마케터가 기술을 이용해 마케팅의 과학적인 부분은 기계에 맡기고, 예술에 집중하게 되리라는 점이다. 







마테크 기술 활용 방법 7가지 마테크 기술 활용 방법 7가지 Reviewed by 해결사 on 12월 12, 2021 Rating: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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