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이란? |마케팅 기본

 

고객이 진짜로 원하는 것

소비자가 원하는 욕구란? 


- 거실에 놓을 가구를 사든, 짝을 고르든 동기는 동일하다. 인간의 '변신 욕구'다. 누구나 변화를 원한다. 누구나 다른 사람이 되고 싶다. 더 나은 사람, 아니 어쩌면 그냥 자신을 더 잘 받아들이는 사람이 되고 싶다.

좋든 싫든 모든 브랜드는 누구나 고객의 변신에 참여하고 있다. 이게 바로 고객이 원하는 일이다. 고객의 자아 정체성 변신에 도움을 주는 브랜드는, 열성적인 브랜드 추종자를 만들어낸다. 


고객이 원하는 정체성을 확인하는 방법 


-  고객이 열망하는 정체성을 확인할 최선의 방법은, 고객이 친구들에게 어떤 얘기를 듣고 싶어 할지 상상해보는 것이다. 남들이 내 얘기를 한다면, 나는 그 사람들이 뭐라고 말해주길 바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밝혀준다. 고객도 마찬가지다. 우리 브랜드와 관련해서 고객은 친구에게 어떤식으로 인식되고 싶을까? 고객이 그런 사람이 되도록 도울 방법이 있을까? 고객들의 정체성 변신에 기여할 방법이 있을까? 




- 만약 경영진 코칭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라면, 고객은 유능하고  관대하며, 절도 있는 사람으로 보이고 싶을 것이다. 스포츠 장비를 파는 회사라면 고객은 활동적이고, 건강하며, 운동을 잘하는 사람으로 보이고 싶을 것이다. 

고객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어 하는지를 알고 나면, 이메일이나 블로그 등 온갖 마케팅 자료에 쓸 말이 생겨난다. 


가이드는 제품이나 계획 이상의 것을 제안한다. 


- 가이드 역할을 자처하는 것은 단순한 마케팅 전략 이상의 일이다. 거기에는 마음이 필요하다. 고객의 여정에 헌신하기로 한 브랜드, 고객의 외적 · 내적 · 철학적 문제 해결을 돕기로 한 브랜드, 고객이 열망하는 정체성을 불어넣는 브랜드는 단순히 제품만 사고 파는 게 아니라, 

삶을 바꿔놓는다. 제품을 파는 것보다 삶을 바꾸는 데 더 관심을 갖는 리더는 둘 다 잘하는 경향이 있다. 



- 관객은 주인공이 그동안 얼마나 먼 길을 왔는지 직접 귀로 듣고 싶어 한다. 특히, 마지막까지도 의심과 싸우고 스스로 얼마나 변화했는지 조차 모르는 주인공이라면 더욱 그렇다. 다른 누군가가 스토리 속으로 들어와 주인공에게 그가 달라졌음을, 

더 훌륭해졌음을 이야기해줘야 한다. 그 누군가가 바로 가이드고 브랜드다. 




- 현재 수십 만 명의 금융 자문이 있다. 책을 낸 사람만 도 수천 명은 될 것이고, 그중 수백 명은 팟 캐스트나 라디오 쇼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데이브 램지의 인기가 그들보다 높은 이유는,  그가 고객의 여정을 내러티브로 설정하고, 고객들의 변신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정체성 변신 


        우리 제품과 서비스와 관련해서 고객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어 할까?


- 고객이 감정으로 가득하고, 변화를 갈망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브랜드들은 단순히 제품만 파는 게 아니다. 그들은 사람들을 변화 시킨다. 스타 벅스는, 애플은, 탐스는 사람들을 변화시킨다. 

이런 브랜드들이 열정적인 추종자들을 거느리고, 시장에서 승승장구하는 것은 오히려 당연한 일이다. 


정체성 변신 사례 


- 고객이 열망하는 정체성을 제공하는 것은, 브랜드가 제시하는 다른 모든 것에 더해서 어마어마한 가치를 추가해준다. 


○ 고객이 열망하는 정체성의 사례 



1) 애완동물 사료 브랜드 
시작: 수동적인 애완견 보호자  완성: 모든 애완견의 영웅

2) 금융 자문사 
시작: 혼란스럽고 정보가 부족한 사람  완성: 똑똑하고 능숙한 사람 

3) 샴푸 브랜드 
시작: 불안하고 침울한 사람    완성: 걱정 없고 빛이 나는 사람 



- 고객이 어떤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고객의 변신에 한몫을 담당하게 되면, 당신의 회사에 새로운 생명력과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팀원들도 자신이 제품 이상의 것을 판매한다는 것, 

사람들이 더 큰 자기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돕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일을 할 때 더 큰 의미를 느낄 것이다. 


         어떻게 하면 고객이 스스로를 더 좋게 바라보게 할 수 있을까? 
         고객의 환골탈태 여정에서 브랜드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 주인공의 승리만 돕는 것이 아니라, 변신을 돕도록 노력하자. 







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이란? |마케팅 기본 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이란?  |마케팅 기본 Reviewed by 해결사 on 1월 17, 2022 Rating: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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