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잘 파악하기 위해 길러야 할 5가지 능력

 

 진짜 위해주는 사람을 구분하기 위한 능력

나를 정말 위해주는 사람 알아보기


1. 많은 개개인을 식별하는 능력


- "만약 네가 내게 편익을 제공하고 나서 내가 '익명의 타인이라는 바다' 속으로 사라진다면, 너는 속임수에 취약할 것이다. 너는 나를 알아볼 수 있어야 하고, 나머지 사람들과 분명히 구별되는 모습으로 기억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은 당연한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그것은 단지 사람들이 거기에 아주 능숙하기 때문이다. 



- 한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최대 34년 동안 보지 않은 사람도 알아보는 비율이 90%가  넘는다는 결과가 나왔다. 뇌의 특정 영역에서 이 능력을 담당한다는 신경학적 증거도 있다. 대뇌 우반구의 특정 장소가 손상된 사람은 사람의 얼굴을 잘 알아보지 못하는 '얼굴 인식 불능증' 이라는 특별한 장애가 나타난다. 

 사람은 걷는 모습만 보고서도 다른 사람을 식별하는 능력도 아주 뛰어나다. 요컨대, 사람은 많은 개인을 잘 식별하는 능력이 진화했음을 뒷받침하는 훌륭한 과학적 증거가 있다. 


2. 많은 개인과 상호 작용했던 것을 기억하는 능력


- 이 능력은 다시 여러 가지 능력으로 나눠진다. 

1) 상호작용하는 사람이 이전에 협력자였는지, 사기꾼이었는지 기억할 수 있어야 한다. 
2) 누가 무엇을 누구에게 빚졌는지 추적할 수 있어야 한다. 


- 이러려면 자신이 부담한 비용과 어떤 개인에게서 제공 받은 편익을 추적할 수 있는 일종의 '회계 시스템'이 필요하다. 과거에 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얼마나 주었는지 추적하지 못한다면, 나중에 그 사람이 돌려주는 편익이 과거에 자신이 부담한 비용을 적절히 보상하는 것인지 알 방법이 없다. 


3. 자신의 가치를 남에게 알리는 능력


- 자신의 어려움을 배신자에게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면, 장래의 배신에 취약해질 수 있다. 드 발의 침팬지 연구에 나오는 사례를 한 가지 살펴보면, 한쪽이 공격을 받을 때 서로 도움을 제공하는 관계를 오래 지속한 라위트와 암컷 침팬지 파위스트에 관한 것이었다. 

이 실험에서 라위트가 니키를 쫓는 것을 파위스트가 도운 뒤에 일어났다. 나중에 니키가 파위스트를 (공격적으로) 위협하자, 파위스트는 라위트에게 달려가 손을 뻗으면서 도움을 구했다. 그러나 라위트는 니키의 공격에 맞서 파위스트를 보호하려는 행동을 전혀 하지 않았다. 그러자 파위스트는 라위트를 향해 돌아서서 사납게 짖고, 사육장을 가로지르며 쫓고, 때리기까지 했다. 



- 파위스트는 자신이 필요할 때 라위트가 도움을 제공하지 않은 것에 불만을 나타낸 것처럼 보인다. 비록 침팬지 간에 일어나는 이런 의사 소통은 비언어적인 것이지만, 사람은 욕구나 권리, 상대방이 이행하지 않은 의무에 대한 불만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감정적 표현과 그 밖의 비언어적 행동과 함께 언어로 그것을 보완할 수 있다. 

 "넌 내게 빚이 있어.", "난 이게 필요해" "나는 이것을 요구할 권리가 있어" "난 이걸 원해" 와 같은 표현은 사람이 자신의 가치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대표한다. 


4. 다른 사람의 가치를 파악하는 능력


- 자신의 가치를 남에게 알리는 능력의 이면에는, 다른 사람의 가치를 이해하는 능력이 있다. 만약 다른 사람이 언제 도움이 필요하고, 어떤 것이 필요한지 파악할 수 있다면, 상대방에게 꼭 필요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만약 상대방이 굶주리지도 않았고 식량도 충분하다는 사실을 알아채지 못한 채 고기를 준다면, 내가 제공한 편익은 상대방에게 별로 가치가 없을 것이다. 다른 사람의 욕구와 필요를 이해해서 적시에 필요한 것을 제공하면, 상대방의 가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을 때보다 자신이 제공하는 편익의 가치를 극대화해서 상대방이 더 큰 고마움을 느끼게 할 수 있다. 


5. 교환하는 것에 상관 없이 비용과 편익을 대표하는 능력 


- 많은 동물은 교환하는 품목이 먹이와 섹스를 비롯해 일부 품목에 제한돼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사람은 아주 다양한 품목을 교환할 수 있고 실제로 교환한다. 


 예를들면, 칼과 그 밖의 도구, 고기, 견과류, 생선, 주거, 보호, 지위, 친구에 대한 접근, 싸움 지원, 성적 접근, 돈, 기말 리포트 작성 도움, 컴퓨터 프로그램 등이 있다. 


- 이런 이유 때문에 진화한 사회적 교환 기제는 특정 품목을 대표(개념화)하거나 그것을 놓고 협상을 하도록 사전에 설계되었을 리가 없다. 우리는 광범위한 품목의 비용과 편익을 이해하고, 인지 적으로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 

사람에게 진화한 것은 특정 품목과 관련된 특별한 능력이 아니라, 교환의 비용과 편익을 대표하는 일반적인 능력이다. 


※ 사람은 다른 개인들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하고, 가치와 욕구와 필요를 다른 사람에게 알릴 수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에게서도 그런 것들을 파악해야 하며, 다양한 교환 품목의 비용과 편익을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내가 힘들 때도 같이 함께 해줄 사람을 얻을 수 있다. 






사람을 잘 파악하기 위해 길러야 할 5가지 능력 사람을 잘 파악하기 위해 길러야 할  5가지 능력 Reviewed by 해결사 on 2월 24, 2022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