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스스로 불행하게 만드는 4가지

 

스스로 불행하게 만드는 4가지 

1.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 본질적으로 옳고 그른 것은 없다. 그러니 아무리 맞는 말처럼 들리더라도 당장 나를 힘들게 만드는 비판이라면, 그것은 나에게 옳지 않은 것이다. 그런 차가운 말들은 뒤로하고, 나를 따뜻한 자세로 대함과 동시에, "그래서 그것이 나에게 도움이 되는가?"를 꼭 생각해 봐야 한다. 


2. 평판에 매달리는 것


- 집착할 수록 고통스러워진다. 특히 '착한사람이고 싶다', '대단한 사람이고 싶다' 라는게 다 인정욕구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결국 내 인생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살아야 행복해질 수 있다. 오히려 사람들이 뭐라고 하든 내 할일만 제대로 하면, 내 마음이 한결 편해진다. 

내 할일만 제대로 하고, 거기다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만큼 잘하기 까지 한다면, 싸가지가 없든, 누가 뭐라고 얘기를 하든 나를 찾게 되어 있다.  


3.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한 집착


- 내가 어찌할 수 없는 일을 계속 고민하고 있으면 쓸데없는 감정소모, 시간 낭비일 뿐이다. 본인이 이런 상태로 주변 사람에게 푸념만 하고 있다면, 주변사람도 금방 질려서 떠날지도 모른다. 그러니 지나간 일은 빨리 잊고 내가 할 수 있는 다른 일에 집중해야 한다. 

후회하고 소처럼 되새김질 한다고 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듯이 그냥 내가 현재 할 수 잇는 것에 집중하면서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4. 역경에 좌절하거나 분노


- 생각하기 나름이다. "이 일만 아니었다면, 모든 게 잘 됐을 텐데"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해결과 대응방법에 집중해서 "에이~ 그거 별거 없더라" 라는 말을 습관처럼 계속 해야 한다. 계속 입버릇처럼 하다보면 세상 다~ 별거 없어진다. 

지금은 힘들고 쉽지 않지만 5개월, 5년이 지난 뒤에 다시 뒤돌아 봤을 때 별일이 아닐 수도 있고, 오히려 기회가 됐던 일로 남을 수도 있다. 








자신을 스스로 불행하게 만드는 4가지 자신을 스스로 불행하게 만드는 4가지 Reviewed by 해결사 on 11월 06, 2022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