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한 심리 기제의 6가지 기본 성질

 

진화된 심리기제 

진화한 심리 기제란?


- 진화한 심리 기제는, 생물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들로, 다음과 같은 6가지 성질을 갖는다. 


1. 진화를 통해, 특정 생존 문제나 생식 문제를 반복 적으로 해결했기 때문에 그런 형태로 존재한다. 


- 이 성질은 그 기제의 형태, 즉 그 설계 특징들이 특정 자물쇠에 딱 들어맞는 열쇠와 비슷하다는 뜻이다. 열쇠 모양이 자물쇠의 내부 구조와 딱 들어맞도록 만들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어떤 심리 기제의 설계 특징도 생존 또는 생식의 적응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특징과 딱 들어맞는 것이어야 한다.

 적응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진화에서 선택의 체를 통과할 수 없다. 


2. 진화한 심리 기제는 아주 좁은 범위의 정보만 받아들이도록 설계 되었다. 


- 사람의 눈을 생각해보면, 눈을 뜨기만 하면 모든 게 잘 보이는 것 같지만, 실제로 눈은 광범위한 전자기 스펙트럼 중에서 아주 좁은 범위의 입력에만 민감하다. 우리는 가시 스펙트럼보다 파장이 짧은 X선이나 파장이 긴 전파를 보지 못한다. 

그런데 우리의 눈은 가시 스펙트럼 내에서도 폭이 더 좁은 정보만 처리하도록 설계돼 있다. 사람의 눈에는 물체에서 반사된 대조적인 빛을 포착하는 특별한 윤곽 감지 장치와 움직임을 포착하는 움직임 감지 장치가 있다. 

 물체의 색깔에 관한 정보를 포착하도록 설계된 원뿔 세포도 있다. 따라서 눈은 결코 만능 시각 장치가 아니다. 눈은 훨씬 넓은 잠재적 정보 영역 중에서 좁은 폭의 정보(특정 진동수 범위의 파동, 윤곽, 움직임 등)만 처리하도록 설계돼 있다. 

마찬가지로, 뱀을 무서워하도록 학습하는 성향의 심리 기제는, 아주 좁은 범위의 정보(기다란 물체가 혼자 힘으로 꿈틀거리며 나아가는 움직임)만 받아들이도록 설계되어 있다. 



- 먹이, 풍경, 짝에 대한 우리의 진화한 선호는 모두 입력 신호가 될 잠재력이 있는 무한히 다양한 정보 중에서 제한된 범위의 정보만 받아들이도록 설계돼 있다. 각각의 기제를 작동시키는 제한적 단서는, 진화적 적응 환경에서 반복되는 것들이거나 현대의 환경에서 옛날의 그런 단서를 비슷하게 흉내낸 것들이다. 


3. 진화한 심리 기제의 입력은, 생물에게 그 생물이 맞닥뜨린 특정 적응 문제를 알려준다. 



- 꿈틀거리는 뱀을 보았다는 입력은, 우리에게 특별한 생존 문제에 맞닥뜨렸다는 사실(만약 물리면 신체적 해를 입거나, 어쩌면 죽을수도 있다는)을 알려준다. 먹을 수 있는 물체의 냄새 차이는 먹이 선택이라는 적응적 생존 문제에 맞닥뜨렸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즉, 입력은 생물에게 어떤 적응 문제에 맞닥뜨렸는지를 알려준다.이 과정은 대개 의식 밖에서 일어난다. 사람은 피자를 굽는 냄새를 맡고서 "나는 지금 먹이 선택이라는 적응 문제에 맞닥뜨리고 있구나!"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대신, 그 냄새는 무의식적으로 먹이 선택 기제를 작동시켜며, 그 적응 문제를 인식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다. 


4. 진화한 심리 기제의 입력은, 결정 규칙을 통해 출력으로 변한다. 


- 뱀을 봤을 때 공격하거나 달아나거나, 꼼짝도 하지 않기로 결정할 수 있다. 오븐에서 막 꺼낸 피자 냄새를 맡았을 때, 그것을 먹기로 선택하거나 뒤돌아보지 않고 가기로(다이어트 중이라서)선택할 수 있다. 

결정 규칙은, 생물을 한 경로나 다른 경로로 나아가게 하는 일련의 절차(만약~라면, if then)이다. 예를 들어 분노한 경쟁자를 공개적 장소에서 마주쳤을 때, 사람에게 나타나는 "만약 ~라면" 결정 규칙은 다음과 같은 것이 될 수 있다. 

"만약 분노한 경쟁자가 체격이 크고 힘이 세다면, 육체적 싸움을 피하라: 만약 분노한 경쟁자가 체격이 작고 힘이 약하다면, 정식 도전을 받아들이고 싸워라." 이 예처럼 입력은 결정 규칙을 통해 출력으로 변한다. 


5. 진화한 심리 기제의 출력은, 생리적 활동이나 다른 심리 기제로 보내는 정보나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이 될 수 있다. 


- 뱀을 보았을 때 생리적으로 자극을 받거나, 두려워할 수도 있고 이 정보를 이용해 꼼짝 않거나 달아나거나 하는 것처럼 자신의 행동 선택을 평가할 수도 있고 이 평가를 이용해 달아나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할 수도 있다. 

또 다른 예로, 성적 질투를 생각해보면, 애인과 함께 파티에 갔다가 술을 가져오려고 잠시 자리를 비웠다고 했을 때, 잠시 후에 돌아와 보니, 애인이 다른 사람과 다정하게 대화를 나누고 있다. 두 사람은 서로 아주 가까이 붙어 있고, 서로의 눈을 깊이 바라보고 있으며, 자세히 보니 가벼운 신체 접촉도 일어나고 있다. 



- 이런 단서들은 성적 질투라 부르는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이 단서들은 그 기제의 입력으로 작용해서 나에게 적응 문제(배우자를 잃을 수 있다는 위협)를 알려준다. 이 입력은 일련의 결정 규칙에 따라 평가된다. 

한 가지 선택은, 두 사람을 무시하고 무관심한 체하는 것이다. 또 한 가지 선택은 경쟁자를 위협하는 것이다. 세 번째 선택은, 화를 내면서 애인을 때리는 것이다. 애인과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보는 선택도 할 수 있다. 

따라서  심리 기제의 출력은 생리적인 것(자극)이 될 수도 있고, 행동적 인 것(대치,위협, 폭력)이 될 수도 있고, 다른 심리 기제로 보내는 입력(서로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보는 것)이 될 수도 있다. 


6. 심리 기제의 출력은 특정 적응 문제의 해결을 지향한다. 


- 애인의 잠재적 부정을 시사하는 단서가 적응 문제가 있음을 알려주는 것처럼, 성적 질투 기제의 출력은,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작용한다. 위협을 받은 경쟁자가 그곳을 떠날지도 모르고, 애인이 다른 사람과 바람을 피우는 것을 단념할지도 모르고, 관계 재평가 결과로 지금까지 잃은 것을 잊어버리고 새로운 것을 찾아 나설지도 모른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의 적응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심리 기제의 출력이 특정 적응 문제의 해결을 낳는다는 말이, 그 해결책이 항상 최선이거나 성공적이라는 뜻은 아니다. 경쟁자가 위협에 굴복하지 않을 수도 있다. 

애인은 질투에도 불구하고, 경쟁자와 바람을 피울지도 모른다. 중요한 사실은, 심리 기제의 출력이 늘 성공적인 해결책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 기제의 출력이 그것이 진화한 환경에서 다른 경쟁 전략보다 평균적으로 적응 문제를 더 잘 해결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진화의 역사에서 과거에 성공적인 해결책을 낳았던 기제가 지금도 성공적인 해결책을 낳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우리가 지방의 맛을 선호하는 경향은 과거에는 분명히 적응 적 인 것이었다.

 지방은 소중하고 희귀한 칼로리 공급 원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거리마다 피자 가게와 햄버거 가게가 늘어서 있는 지금은 더 이상 지방이 희귀한 칼로리 공급 원이 아니다. 그래서 지방을 선호하는 입맛은, 지방 과다 소비를 촉진하고, 그것은 동맥경화와 심장병의 원인이 되어 우리의 생존을 방해한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진화한 기제는 그것이 진화한 시기에 평균적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낳았기 때문에 그런 형태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지금 현재도 적응 적인 것인가 는 따로 판단해야 할 경험적 문제다.

 즉, 진화한 심리 기제는 생물 내부에서 특정 정보를 받아들여, 결정 규칙을 통해 역사적으로 적응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 출력으로 변화시키도록 설계된 일련의 절차이다. 현재의 생물에게 심리 기제가 존재하는 것은, 그것이 그 생물의 조상들 사이에서 특정 적응 문제를 해결하는 데 평균적으로 성공했기 때문이다. 







진화한 심리 기제의 6가지 기본 성질 진화한 심리 기제의 6가지 기본 성질 Reviewed by 해결사 on 2월 13, 2022 Rating: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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