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1가지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1가지 

인간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1가지 


- 인간 관계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를 단 한 가지만 꼽자면, 친절이다. 회사 동료나 고객에게 친절한 친절한 것은 물론이고, 상대적으로 약자인 사람에게는 더욱 친절하게 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 이렇게 친절이 필요할까? 


- 일단 친절하지 않은 사람과는 일하기가 싫어진다. 친절하지 않은 표정을 보고, 말투를 들으면, 기운이 빠진다. 험난한 비즈니스 세계에서, 전쟁도 치르기 전에, 힘 빠지는 느낌이 든다. 

- 강자에게 온갖 아양을 떨다가, 약자만 만나면 갑질 하는 사람이 있는데, '권위 주의' 라는 마약에 찌든 이런 사람 하고는 마주 앉고 싶지도 않다.  누구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친절을 구분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적인 행동이기 때문이다. 


- 생후 6개월 아기에게 친절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분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실험이 있었다. 산을 오르려는 사람 인형에게, 다른 사람 인형이 도와줘서 산을 오르게 했다. 반면, 또 다른 인형은 훼방을 놓게 했다. 



- 결과는, 생후 6개월 된 아기 12명 모두, 불친절한 인형을 외면하고, 도와준 친절한 인형을 선택했다. 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분하기도 힘든 어린 아기가 친절을 알아 본 것이다. 

- 이렇게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생존을 위해서 친절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한다. 이런 본능은 죽을 때까지 사라지지 않는다. 이 실험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사실은, 친절이 주는 마법 같은 능력이다. 

- 아이들은 불친절을 거부한 반면에, 친절을 자신의 관계로 받아 들였다. 친절에는 사람을 끄는 중력과 같은 힘이 있다. 사람은 친절한 사람과 함께 있고 싶어할 뿐만 아니라, 도와주고 싶어 한다. 


마크 무레이븐의 유명한 쿠키 실험으로 밝혀진 사실

- 친절은 사람의 의지력과 집중력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니 모두가 서로에게 친절하다면, 보이지 않는 부가가치가 엄청날 것이다. 

톨스토이는 말했다. "친절은 세상을 아름답게 한다." 

- 시대가 바뀌면서 친절의 형태가 다양해졌다.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경우도 많다. 직접 만났을 때 뿐만 아니라, 전화 통화, 이메일, 채팅을 할 때도 친절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만날 때는 친절하지만, 통화나 채팅할 때 저기압이거나, 무미건조하게 구는 사람도 있다.

모든 소통에는 친절이 필요하다. 친절의 형태가 늘어났다고 해서 더 큰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나와 소통하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잃지 않는다면, 어떤 소통에서 든 친절이라는 마법을 유지할 수 있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1가지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1가지 Reviewed by 해결사 on 5월 15, 2022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