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동정의 차이점

 

공감 동정 차이 


공감과 동정의 구별


- 우리가 동정을 하는 이유는, 고통을 받는 사람의 아픔을 자신의 것으로 느끼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동정하는 사람은 의미있는 해결책을 찾아낼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공감과 동정을 구별해야 한다. 


공감은 시련에 빠진 사람의 아픔을 감지하고, 그 사람이 어떤 일을 겪고 있는지 구체적인 느낌을 가지고, 그 고통을 깊이 이해한 후에 다시 자신으로 돌아와서 어떻게 하면 그를 도울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것이다. 

공감을 하려면 타인을 나와 분리된 독립적인 인간으로 볼 수 있고, 그의 마음을 잠시 내 것처럼 느껴도 자기를 잃지 않을 수 있는 건강한 자아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자아의 경계가 약한 사람들은 공감해야 할 순간에 상대방과 자신을 하나로 합쳐버린다. 

그러다 보니, 남의 고통에 사로잡혀서 자신도 자신도 구덩이에 뛰어들어야만 하는 것은 아닌지 두려운 탓에 다른 사람의 시련이나 아품과 만나는 것을 꺼리게 된다. 이런 사람들은 좋지 못한 기분을 끓어 오르는 것을 피하려고 그 현장을 벗어나는 쪽을 택한다. 


자연스러운 인간의 감정 


- 동정은 물론 이고, 도망가려는 마음 역시 자연스러운 인간의 모습이다. 우리는 자기 중심적인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데 익숙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남의 감정을 내 것으로 받아들여야만 할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그러나 현실은 다르다. 

우리는 저마다 자신의 느낌을 가진다. 그러니까 서로의 감정을 밝히고 나누는 게 중요하다. 우리가 우리를 둘러싼 사람들과 진심으로 공감할 때, 좋은 일이 일어난다. 우선 우리는 구덩이를 피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구덩이를 벗어날 수 있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공감 동정의 차이점 공감 동정의 차이점 Reviewed by 해결사 on 3월 30,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