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가라 앉히는 '알아차림' 훈련 방법

 

알아차림 훈련


마음 가라 앉히기 


1단계 - 생명 존중


- 생명의 파괴가 가져올 고통을 알아차림으로써 연민의 마음을 기르고 사랑과 동물, 식물과 광물의 생명을 보호할 방법을 배우겠다고 다짐한다. 나는 살생하지 않고 다른 이들로 하여금 살생을 저지르도록 하지도 않으며, 생각에서든 일상생활 속에서든 

그 어떤 살생 행위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2단계 - 관용 실천


- 나는 착취와 사회적 불의, 강탈과 압제가 가져올 고통을 알아차림으로써 자애의 마음을 기르고 사람과 동물, 식물과 광물의 안녕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겠다고 다짐한다. 나는 내 시간과 에너지, 재산을 진실로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나눔으로써 

관용을 실천하겠다고 다짐한다. 나는 남들에게 돌아가야 할 몫을 강탈하거나 소유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남의 재산을 존중하되, 인간과 지구상의 다른 생명체들의 고통을 통해 자신의 이득을 챙기는 행위는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3단계 - 성에 대한 책임


- 나는 성적인 부정행위가 가져올 고통을 알아차림으로써 성에 대한 책임감을 기르고 개인과 부부, 가족, 사회의 안전과 정결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겠다고 다짐한다. 나는 헌신과 사랑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성관계는 하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나 자신과 타인의 행복을 지키기 위해서 나 자신의 정조와 타인의 정조를 존중할 것이다. 나는 성적 학대로 부터 아이들을 보호하고 부부와 가족이 성적인 부정행위로 인해 파탄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있는 힘을 다할 것이다. 


4단계 - 깊이 듣고 따뜻하게 말하기


- 나는 함부로 말을 내뱉고 남의 말을 경청하지 않는 태도가 가져올 고통을 알아차림으로써, 깊이 듣고 따뜻하게 말하는 능력을 길러서 다른 사람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주고, 그들의 고통을 덜어주겠다고 다짐한다. 

말 한마디가 행복을 주기도 하고 고통을 주기도 한다는 것을 자각하고, 진실한 자세로 자신감과 기쁨, 희망을 고취시키는 말을 하겠다고 다짐한다. 내가 확실하게 알지 못하는 말을 퍼뜨리거나 사실 관계가 확실하지 않은 일을 비판하거나 비난하지 않을 것이다. 

불화와 분열을 조장하거나 가정이나 사회의 파탄을 야기하는 말은 삼갈 것이다. 아무리 사소한 갈등이라도 화해하고, 해소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5단계 - 의식적인 소비


- 나는 부주의한 소비가 가져올 고통을 알아차림으로써 의식적인 먹기, 의식적인 마시기, 의식적인 소비를 훈련해서 나 자신과 우리 가족, 사회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겠다고 다짐한다. 

나와 가족, 사회의 신체와 정신의 평화와 안녕, 기쁨을 유지시켜줄 수 있는 것들만 취하겠다고 다짐한다. 나는 술이나 마약같이 사람을 취하게 하는 물질을 금할 것이며, 화의 기운이 내포된 음식과 기타 유해한 텔레비전 프로그램, 잡지, 책, 영화, 대화를 멀리할 것이다. 



이런 독소들이 내 몸과 의식을 해치도록 방조하는 것은 조상들과 부모, 사회 , 더 나아가 미래세대를 배신하는 행위임을 자각할 것이다. 나는 나 자시의 변화와 사회의 변화에 적절한 식생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으며,

의식적인 식생활을 수련해서 나 자신과 사회 안에 쌓여 있는 폭력성, 두려움, 화, 혼란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마음을 가라 앉히는 '알아차림' 훈련 방법 마음을 가라 앉히는 '알아차림' 훈련 방법 Reviewed by 해결사 on 6월 26,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