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짱 끼게 되는 이유 |사람 읽기

 

팔짱의 여러가지 의미 

팔짱긴 팔의 여러가지 의미 


- 아이들은 화가 나거나 반항을 할 때 몸 위로 양팔을 교차시키거나 감는다. 이처럼 자신을 보호하는 행동은, 배 위에서 양팔을 교차하는 것부터 양손으로 반대편 어깨를 잡고 양팔을 높이 교차하는 것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우리는 상대가 팔짱을 끼고 있으면 뭔가가 잘못됐음을 의미하는지 생각하고는 한다. 그러나 그 자세는 뭔가가 잘다거나 상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몸 앞에서 교차된 팔은 스스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자세다. 

그러나 갑자기 팔을 교차시켜, 손으로 꽉 잡는 것은 불편함을 나타낸다. 이런 자세를 기준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관찰해야 한다. 점점 팔의 힘을 빼면서 앞쪽을 개방하는지 관찰하자. 

이런 행동이 나타나는 이유가 뭘까?


- 아마도 그들이 분위기와 상대에 대해 편안함을 느꼈기 때문일 것이다. 단순히 춥기 때문에 팔짱을 끼는 것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추위 자체도 불편함의 한 형태이므로, 비언어적 의미가 아니라고 할 수는 없다. 


어떤 이유로든 괴로움을 느끼면, 변연계가 정지나 도망 또는 투쟁의 생존 반응을 위한 준비에 몸의 다양한 시스템을 끌어들인다. 도망치거나 위협과 싸우기 위해 근육을 사용해야 할 경우, 변연계는 팔과 다리의 근육쪽으로 피를 보낸다. 

그래서 피부의 피가 줄어든다. 피가 생명 유지와 관련된 영역으로 돌아가면, 평소의 피부색일 잃고, 창백해지거나 충격을 받은 것처럼 보인다. 인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피가 피부에서 더 깊은 근육쪽으로 가면 몸의 표면은 차가워진다. 



왜 불편한 상황에서는 소화가 안 될까?


- 식사를 하면서 논쟁을 벌일 경우, 소화가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화가나면 소화 시스템이 소화에 필요한 만큼의 적절한 피를 확보하지 못한다. 변연계의 정지,도망, 투쟁반응이 피를 근육으로 보내는 것처럼, 도망갈 준비를 하기 위해 

소화 시스템의 피를 심장과 팔, 다리 근육으로 보내기 때문이다. 위장이 불편한 것은, 변연계 각성의 한 증후다. 다음에 식사 자리에서 논쟁이 발생하면, 당신은 불편함의 변연계 반응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식탁에서 부모가 싸우면 아이는 제대로 식사를 할 수 없다. 도주와 생존을 준비 시키기 위해 아이의 변연계가 영양과 소화를 향해 신호를 보냈기 때문이다. 


- 마찬가지로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경험한 뒤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구토를 하는지 주목해보자. 위기가 발생하면 몸은 짐을 가볍게 해 도망치거나 물리적 충돌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할 시간이 없다. 








팔짱 끼게 되는 이유 |사람 읽기 팔짱 끼게 되는 이유   |사람 읽기 Reviewed by 해결사 on 8월 10,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