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자기 분석 이란

 

간헐적 자기 분석 

간헐적 자기 분석 


- 자기 자신을 이따금 분석하는 것은 비교적 쉬운 일이며, 간혹 즉시적 결과를 낳기도 한다. 성실한 모든 사람이 간혹 자신의 감정과 행동의 뒤에서 작용하고 있는 진정한 동기를 설명하려고 노력할 때 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이런 자기 분석이다. 

특별히 매력적이거나 부유한 집안의 소녀와 사랑에 빠진 사람이라면, 정신분석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하더라도 자신의 감정에 돈이나 허영심이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스스로에게 물어볼 수 있을 것이다. 

또 말다툼에서 보다 나은 것 같은 자신의 판단을 접고 아내나 동료에게 굴복한 사람은 마음속으로 자신이 내세운 주장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는 점을 인정해서 그랬는지, 아니면 대항할 경우에 예상되는 싸움이 싫어서 그랬는지 자문할 수 있을 것이다. 

간헐적 자기 분석이 실시되는 대상


- 신경증적 성격 구조가 복잡하게 뒤얽힌 그런 것이 아닌, 명백하게 드러나는 증후와 구체적이고 예리한 장애이다. 이 장애들은 사람을 지치게 만드는 그 성격 때문에 본인의 호기심을 건드리거나 주의를 끌지 않을 수 없게 되어 있다. 

그러나 무서운 꿈과 약속 망각 혹은 택시 운전기사의 사소한 속임수에 대한 분노의 과도한 표현도 그런 경험을 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싶다는 마음을, 더 정확히 표현해서, 그런 특별한 결과를 낳은 원인을 발견하고 싶다는 마음을 품게 만든다. 


- 기능적 두통이나 불안 공격이라고 하니, 마치 자기 분석이 사소한 것을 따지고 드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보면 특별한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작업과 자기 자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의 중요한 차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간헐적 자기 분석의 목표


- 구체적인 어떤 장애를 일으키는 요소들을 찾아내서, 그걸 제거하는 것이다. 여기에도 보다 광범위한 동기, 즉 전반적인 삶을 살아갈 준비를 더 잘하겠다는 소망이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소망이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두려움이나 두통, 아니면 다른 불편 등으로 인해 받을 방해를 최소화하겠다는 소망으로 한정된다. 이 소망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달시키겠다는, 보다 깊고 보다 긍정적인 욕망과 대조를 이룬다. 

체계적 자기 분석을 위한 전제 조건에 비해 간편


- 간헐적 자기 분석의 전제 조건들은 까다롭지도 않고 수월하지도 않고 적당한 편이다. 어느 정도의 심리학적 지식만 있으면 충분하다. 이 지식도 책을 통해 얻는 그런 지식이 아니고, 일상 경험에서 얻어 질 수 있는 지식이다. 

반드시 갖춰야 할 유일한 조건은 무의식적 요소들이 사람의 전체 성격을 망쳐놓을 만큼 강력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으려는 의지다. 부정적으로 표현하면, 어떤 장애에 대한 즉각적 설명에 너무 쉽게 만족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 두통이나 복통, 피로처럼 그 성격상 심리적인 면이 분명하지 않은 증상인 경우에는 신체적인 문제라고 무시해버리기 쉽다. 사실 이런 장애를 대하는 태도를 보면, 두 가지 상반된 태도가 보인다.  두 가지 태도 모두 똑같이 극단적이고 일방적이다. 

한 가지 태도는 심리적 요소가 작용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자동적으로 두통은 기후 조건 탓으로, 피로는 과로 탓으로, 복통은 상한 음식이나 위퀘양 탓으로 돌린다. 이런 태도는 순전히 무지 때문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태도는 자신의 내면에 어떤 결함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절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신경증적 경향이기도 하다. 


- 중요한 것은 정확한 설명을 찾으려는 노력에는 그 사람의 정서적 삶을 살피는 일도 포함되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설령 문제가 독감일지라도, 독감에 의료적 주의를 기울인 다음에 거기에도 무의식적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 이로울 수 있다. 

심리적 요소가 작용하면서 전염에 대한 저항력을 떨어뜨리거나 회복을 지연시킬 수도 있다.







간헐적 자기 분석 이란 간헐적 자기 분석 이란 Reviewed by 해결사 on 8월 12,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