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증적 경향 속성 |방어기제

 

신경증적 경향 속성

처음 일어난 신경증적 경향은 얼마나 지속?


- 만약 주어진 환경이 아이를 유순하거나 저항적이거나 소심하게 만든다면, 그 아이는 당연히 그런 모습으로 살아가게 되는 것이 아닐까?


이에 대한 대답은, 아이가 그런 방어 기술들을 반드시 계속 지켜나가게 되지는 않을지라도, 그렇게 될 위험이 상당히 크다는 것이다. 이 방어 기술들은 초기에 환경에 급격한 변화를 주려는 노력을 통해 제거될 수 있다.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뒤에도 이해력 깊은 선생님이나 친구, 연인, 동료를 만나는 행운을 누리게 되거나 그의 성격과 능력에 아주 어울리는 일을 발견하거나 할 때에도 어느 정도 수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 방어 기술에 강력히 대항할 요소들이 없다면, 어린 시절에 생긴 신경증적 경향들은 오래 지속될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그의 성격까지 아주 강하게 지배할 위험이 있다. 

방어 기술이 완강하게 버티는 이유


- 방어기술이 완강하게 버티는 이유를 이해하려면, 신경증적 경향들이 아이가 힘든 부모에게 맞서는 효과적 방어로 발달시킨 전략, 그 이상이라는 점을 확실히 깨달을 필요가 있다. 아이의 내면에서 발달하는 모든 요소들을 고려한다면, 

신경증적 경향들은 아이가 전반적인 삶을 다루는 유일한 길이 된다. 


토끼를 예로 든다면, 위험 앞에서 공격을 피하는 유일한 길은 달아나는 것이다. 그것이 토끼가 가진 유일한 전략이다. 토끼는 공격에 맞서 싸우기로 결정할 수 없다. 왜냐하면 토끼에게는 싸울 수단이 없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어려운 조건에서 성장하고 있는 아이는 기본적으로 신경증적 경향이 강한 그런 삶의 태도를 발달시킨다. 이 경향들을 아이는 자신의 의지로 변화시키지 못하며, 필요에 따라 거기에 집착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래도 인간에게는 본래부터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결함이 없는 한 다른 잠재력이 있다. 아이가 특별한 태도에 매달려야만 하는 이유는, 체질적 한계 때문이 아니고, 아이의 두려움과 억제, 취약성, 거짓 목표, 세상에 대한 그릇된 믿음 등이 함께 어우러져 작용하며,

아이를 특정한 길로 제한하고 다른 길들을 배제하기 때문이다. 즉, 모든 요소들이 아이를 경직된 존재로 만들며, 기본적인 변화까지도 허용하지 않게 된다는 의미다.


신경증적 경향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 신경증적 경향이 제공하는 안전이 있다. 안전을 제공하는 속성이 신경증적 경향들의 강박적인 성격을 잘 설명해준다. 그러나 이 경향들이 낳는 만족의 느낌, 즉 만족에 대한 기대가 하는 역할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감정 혹은 희망은 정도는 다 다르겠지만 강박적 욕구에는 결코 빠지지 않는다. 완벽에 대한 욕구나 겸손에 대한 강박 같은 일부 신경증적 경향의 경우에는 방어적 측면이 강하다. 다른 신경증적 경향들을 보면, 

강박적 경향의 노력을 통해서 얻거나 기대할 수 있는 만족의 감정이 아주 강하다. 그 감정이 너무나 강한 나머지 강박적 노력이 그 사람의 다른 모든 것을 삼켜버리는 열정의 성격을 띠기도 한다. 



- 예를 들어, 의존에 대한 신경증적 욕구는, 대체로 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인생을 책임지게 될 사람과 함께라면 지극한 행복을 누리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만든다. 성취했거나 예상되는 만족감에 대한 기대가 아주 강할 경우에는, 

신경증적 경향을 치료하는 것이 그만큼 더 어려워진다.  








신경증적 경향 속성 |방어기제 신경증적 경향 속성   |방어기제 Reviewed by 해결사 on 8월 11,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