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루는 습관은 결과를 늦출 뿐이다

 

미루는 습관 고치는 방법 

미루는 습관은 결과만 늦춘다 


일을 미루는 것은 파종 시기를 놓치는 것과 같다


- 가장 나쁜 습관 중 하나는 미루는 것이다. "내일 하자. 오늘 말고 내일 하면 돼" 게으른 사람들은 늘 이렇게 말한다. 하지만 일을 미루는 건 게으른 사람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일을 미룬다. 

우리는 하기 싫거나 두려운 일을 가능한 한 마지막 순간까지 미루는 경향이 있다. 일을 미루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해야 하는 일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고, 다른 일을 하는 걸 선호할 때도 있다. 하지만 실패할까봐 두려워서 미룰 때도 많다. 

두려워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니, 모든 노력은 헛수고가 된다. 두려움이라는 괴물은 시간이 지날수록 결단력이 강한 사람을 우유부단하게, 능력 있는 사람을 소심하고 비효율적으로 만든다. 


지금 이 순간은 다시 오지 않는다


- 지금 느끼는 힘과 에너지는 이 순간에만 존재할 뿐이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면, 오늘 쓸 수 있는 에너지가 사라지고, 어렵고 하기 싫은 일도 미루면 더 하기 싫어진다. 그 당시에 기쁘고 열정을 가지고 할 수 있었던 일을 며칠 또는 몇 주 미룬 후에 하려면 힘들어진다. 

일을 빨리 끝내버리면, 단조로움과 고됨을 피할 수 있다. 미루는 것은 일반적으로 하던 일을 중단하거나 하려던 일을 끝마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무언가를 한다는 건 파종에 비유할 수 있다. 적절한 대에 씨를 뿌리지 않으면 씨를 뿌리는 시기를 놓치게 된다. 

씨를 늦게 부린다 해도 여름은 기다려주지 않을 것이고, 결국 아무런 성과도 거두지 못할 것이다. 가끔 실수하더라도 항상 신속하게 행동하는 사람은 성공할 것이다. 판단력이 좀 더 나을지언정 미루는 사람은 실패한다. 

미루지 않고 할 일을 제 때 하는데 도움 되는 방법


1) 미루는 것은 단순히 기한 내에 일을 못 끝내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시작하지 못하는 것도 미루는 것이다. 그러니 어서 시작하라! 벤저민 플랭클린의 격언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를 마음에 새겨라.

2) 새로운 일이나 다른 일을 시작할 때 두려워하면 안 된다. 해야 할 일을 꼼꼼하게 파악하고 행동으로 옮겨라. 

3) 까다로운  프로젝트를 맡았다면, 암도되지 않도록 주의하라.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조그만 요소로 나눈 다음에, 각 부분을 언제 끝낼 건지 계획표를 정한다. 

4) 가장 생기와 활력이 넘치는 시간에 제일 두렵거나 싫어하는 일을 하라. 

5) 중간 완료 지점을 설정한다. 오랜 시간이 지나야 열매를 맺는 일은 시작하는 게 어려울 수 있다. 쉽사리 동기부여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프로젝트를 단계별로 나눠서 중간 완료 날짜를 설정하면, 진행 상황을 살펴보면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6) 일단 내 마음이 끌리는 대로 시작해 보자. 어려운 프로젝트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계속 미루는 대신에 일이 어떻게 될지 미리 가정을 세우고 작업을 시작한다. 작업 자체가 뇌를 자극한다. 

잘 되지 않으면 다시 시작하면 된다. 프로젝트 시작을 계속 미루는 것보다 적극적으로 임하는 게 좋다. 

7) 일상적인 일보다 좀 특별한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을 때 '여유가 생길 때까지 좀 미루자'는 유혹이 들기 마련이다. 그럴 때는 매일 특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작업한다. 

8) 평소에 미뤘던 일을 완료하면 자기 자신에게 상을 준다. 







미루는 습관은 결과를 늦출 뿐이다 미루는 습관은 결과를 늦출 뿐이다 Reviewed by 해결사 on 11월 21,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