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울점이 많은 성숙한 사람 특징 5가지

 

성숙한 사람 특징 

성숙한 사람 특징 


- 나이를 먹는다고 해서 사람이 저절로 성숙해지는 것은 아니다. 스스로 성찰하지 않으면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당당함과 뻔뻔함을 구분하지 못해서 부끄러운 짓을 하면서도 부끄러운 줄 모르는 미성숙한 사람인 채로 살아간다. 

그렇다면 성숙한 사람의 특징은 뭘까? 

1. 자신의 몸과 마음을 잘 다스린다


- 성숙한 사람은 마음이 건강한 만큼, 자신의 몸과 마음을 함부로 대하지 않는다. 삶에서 즐거움과 기쁨을 느끼는 행위를 하되, 몸과 마음이 망가질 때까지 뭔가에 지나치게 의존하거나 중독되도록 자신을 방치하지 않는다. 


2. 감정과 이성의 균형을 잡는다


- 감정과 이성은 대립적인 관계가 아니다. 감정적이라고 해서 이성이 덜 발달한 것도 아니고, 이성적이라고 해서 감정이 무딘 것도 아니다. 성숙한 사람은, 날뛰는 감정에 휘둘려서 비이성적으로 굴지 않는다. 

감정을 지나치게 억누르고 이성에만 치우치지도 않는다. 이성과 감정의 균형을 스스로 잘 잡으면서 인생을 지혜롭게 살아간다. 


3.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삶을 산다


- '말을 하는 자아' 와 '행동하는 자아'가 분리된 채 서로가 서로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말과 행동의 괴리가 심한 경우를 볼 때가 있다. 남들 앞에서 '말'은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탐욕과 이기심 따윈 없는 성인 군자처럼 말할 수 있다. 

그렇지만 실제 '행동'을 그렇게 하기란 쉽지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에 목격자가 없어도 언행일치의 삶을 사는 성숙한 사람들이 더욱 빛이 난다. 


4. 인생의 양면을 바라보고 통합할 줄 안다


- 모든 것을 불신하고 부정적으로 보는 것도 문제지만, 반대로 모든 것을 무조건 긍정하고 낙관하는 것도 건강하지 못하다. 성숙한 사람들은 인생의 양면을 균형 있게 바라보고 통합할 줄 안다. 


5. 감사할 줄 안다


- 새뮤얼 존슨은 

감사는 교양 있는 사람이나 할 수 있는 자기 수행의 결실이다. 교양 없는 사람들에게는 감사를 기대할 수 없다. 


라고 말했다. 자신이 갖고 있는 것들이나 타인에게 받은 것들을 당연하게 여기는 미성숙한 사람은 삶이 자주 불행해진다. 워낙 감사할 줄 모르니, 모든 불만족하고 불평만 늘어놓으면서 주변에 부정적인 에너지를 전염시킨다. 

그러나 진심으로 감사할 줄 아는 성숙한 사람들은 소소한 일상에서 행복감을 느끼고, 주변 사람들과 함께 나눌 수 있다. 







배울점이 많은 성숙한 사람 특징 5가지 배울점이 많은 성숙한 사람 특징 5가지 Reviewed by 해결사 on 4월 14, 2024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