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의 용기/포장 표시 규정(관련 법규와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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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 용기,포장 표시 규정 상품 용기/포장 표시 규정  - 식품 표시 제도는 3개 법령 및 7개 고시로 운영된다.  법령은 1. 식품 위생법  2. 축산물 위생관리법 3. 건강 기능 식품에 관한 법률  -건강 기능 식품은 그만큼 중요해서 따로 떼어내서 법을 적용한다. 고시는 표시 기준인데, 써야 하는 내용을 나라에서 정해놓은 것이다. 심지어, 글씨 크기까지 정해져 있다. 상품 용기나 상품 포장에 들어가는 문구는, 일단 한글 표기가 원칙이다.  한자나 외국어를 같이 써도 된다. 그러나 건강 기능 식품은 안 된다. 한자나 외국어를 섞어 쓰려고 하면, 한글 글씨랑 같거나, 한글 글씨보다 작게 표시해야 한다. 글씨 크기는 10포인트 이상으로 표시해야 한다.  식품 등의 표시 기준 [별지 1] - 표시 사항별 세부 표시 기준  법률 주요 내용 제4조(표시의 기준) 1) 원재료명 또는 성분명을 제품명 또는 제품명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  가) 식품의 제조 · 가공 시에 사용한 원재료명이나 성분명을 제품명 또는 제품명의 일부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나 두 가지 이상의 원재료 명칭을 서로 합성하여 제품명 또는 제품명의 일부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원재료명 또는 성분명과 그 함량(백분율, 중량, 용량)을 주 표시면에 14포인트 이상의 활자로 표시하여야 한다.  예시) 흑마늘 OO (흑마늘 OO%) - 식품의 원재료가 추출물 또는 농축액인 경우 그 원재료의 함량과 그 원재료에 함유된 고형분의 함량 또는 배합 함량을 백분율로 함께 표시한다.  예시) 딸기 OO (딸기 추출물 OO% (고형분 함량 OO% 또는 배합 함량 OO%) 나) 해당 식품 유형명, 즉석 섭취 · 편의 식품류명 또는 요리명을 제품명 또는 제품명의 일부로 사용하는 경우는 함량을 표시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식품 유형명 사용 예시) 'OO토마토케첩' (식품 유형: 토마토 케첩) (...

나쁜 것 하나를 극복하려면 좋은 것 4가지 필요하다 |4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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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것 하나를 극복하려면 좋은 것 4개  4의 법칙의 예  - 나쁜 것 하나를 보상하려면 2~5개의 좋은 것이 필요하다. 이것보다 더 낮은 비율은 돈과 관련된 연구에서 알 수 있다. 이 실험에서 뇌는 느낌보다는 숫자에 집중하기 때문에, 이런 결과는 놀라운 일이 아니다.  돈을 잃어 타격을 입었을 때, 100달러를 잃었어도, 다시 100달러를 따면 그 손해를 만회한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할 수 있다.   - 도박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본능적 직감보다는 수학적 확률에 근거해 게임하도록, 정기적으로 스스로를 훈련한다. 모두가 그럴 수는 없지만, 돈 관련 실험에서 몇몇 사람은 의심의 여지없이 합리적 손익 균형을 맞췄다. 평균 2:1 비율을 유지했다.    - 그러나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좋거나 나쁜 사건은 대부분 그렇게 이성적인 반응을 불러오지도 않는다. 우울한 생각이나 배우자와의 갈등을 해결하려는 사람들에게는, 그 비율이 2:1 보다 더 높은 경향이 있다.  정서적 안정감 갖기 - 노동자의 하루 기분을 추적한 연구에 따르면, 한 번의 좌절은 하나의 긍정적 사건에 비해 2~5배 더 큰 정서적 영향을 미친다. 정서는 우리를 덜 이성적이게 만들어, 부정성의 힘에 더 취약하도록 만든다.  정서적 안녕감을 측정하는 도구 중 많이 쓰이는 것 중 심리학자 바버라 프레드릭슨이 만든 것이 있다.    - 미시건 대학에 있을 때, 학생들을 진단 후 발전하는 유형과 정체된 유형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검사 결과, 발전하는 유형의 학생들은 목적의식과 삶에 대한 통제감이 강했고, 스스로를 인정했고,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렸다. 정체된 유형의 학생들은 개인적 갈등이 더 많았고, 공동체에 잘 녹아들지 못한다고 느꼈다.    - 검사 후 한 달 동안 두 집단의 학생들은 매일 좋을 때와 나쁠때를 기록했다. 그들은 저녁마다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하루 동...

위키피디아 성공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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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피디아 성공 이유 위키피디아가 성공한 요인 1. 어떤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지 대중이 확실히 알아야 한다.    - 많이들 생각하기를, 위키피디아가 백과사전을 대체하기 위해 애쓴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위키피디아 설립자들이 실패한 프로젝트 설립자들과는 다르게, 간절히 원했던 것은 백과사전을 '다시' 만드는 것이었다.  그리고 자신의 목표에 대해서, 그리고 그 목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분명하게 알고 있었다.    - 중립적일 것, 중요한 주제만 다룰 것, 독자 연구를 금지할 것, 모든 것은 출처를 밝힐 것 등의 원칙을 세웠다. 그에 비해 다른 프로젝트들은 다소 광범위했고, 따라서 덜 명확했다. 역설적이게도, 위키피디아는 목표를 제한된 범위로 설정하고, 그것을 유지함으로써 더 많은 참여자를 끌어들였다.    2. 쉽게 만들어야 한다.    - 다른 프로젝트와 달리, 위키피디아에서는 편집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았다. 그래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었다. 로그인하거나, 게정을 만들 필요도 없고, HTML을 배우지 않아도 된다.  한 전문가는 "누구나 지나가다 편집하고, 떠날 수 있었다"라고 했다. 그에 비해, 다른 프로젝트는 모두 참여를 가로막는 많은 '장벽들'을 세워놓고 있었다.   물론, 참여하기 쉽게 만들면, 기대한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잡동사니 자료가 쌓이거나, 자료가 훼손되거나, 갈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3. 유용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해내는 메커니즘이 있어야 한다.    - 누구에게나 참여의 문이 열려 있었기 때문에, 위키피디아는 갈등을 해소하고, 훼손을 방지하고, 적절치 않은 글을 제거할 방법이 필요했다.  그 메커니즘은 위키피디아가 누구를 끌어오고 싶은지,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세심한 균형 ...

식품 통신 판매 주의사항 (화장품/건강기능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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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품판매 주의사항 사람 입으로 들어가는 건 법이 가장 세다 1차 식품, 건강식품, 건강 기능 식품은 법이 굉장히 엄하다 1) 질병의 예방 · 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문구  2) 식품을 의약품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표시 또는 광고  가. 의약품에만 사용되는 명칭(한약의 처방명을 포함)을 사용하는 표시나 광고 나. 의약품에 포함된다는 내용의 표시나 광고 다. 의약품을 대체할 수 있다는 내용의 표시나 광고 라. 의약품의 효능 또는 질병 치료의 효과를 증대시킨다는 내용의 표시나 광고 3) 기능성이 인정되지 않는 사항에 대해서, 기능성이 인정되는 것처럼 표현하는 표시나 광고 - 질병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뉘앙스도 풍기면 안된다. 비타민 건강식품을 팔면서 '피로 회복'이라는 말을 써도 안된다. 홍삼을 팔면서 '원기 회복'이라는 표현도 안 된다. 오메가3를 팔면서 '혈액순환 개선'이라는 문구를 사용해서도 안 된다.  '개선'이라는 말이 들어가면, 약이 되는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혈액순환 장애'도 쓰면 안된다. 한 마디로, 식품은 약처럼 보여서는 절대 안 된다. 따라서 '복용'이란 단어도 쓸 수 없다. '섭취, 음용'이라고 표현해야 된다. 또 건강식품과 건강 기능 식품은 전혀 다르다.  건강 기능 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성분이나 원료를 제조 · 가공한 식품, 인체의 구조및 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 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을 목적으로 제조된 식품' 으로 식약처에서 동물실험, 인체 적용 실험 등 과학적 근거를 평가해,  기능성을 인정하는 원료를 가지고 만든 제품에 한해 인정한다. 다시 말해,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하는 원료를 사용한 식품만 건강 기능 식품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반면에, 건강식품은 일반 식품을 원물 형태 또는 단순 가공 포장해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건강식품을 마...

고정비 관리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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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고정비 관리  온라인 사업 고정비 관리의 예 (아마존) - 가정에서 온라인으로 주문하면, 편하니까 아마존이 오프라인 소매점보다 장점이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온라인 구매의 단점은, 구매한 제품을 받기까지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 이다. 아마존이 영업을 개시한 후부터 1997년까지만 해도 제품 배달에 1주일이 걸렸다.    - 고객이 가까운 서점에 운전하고 가서 책을 사는 데 걸리는 시간이 1시간이라면, 아마존의 책 배달은 6일 하고도 23시간이 더 걸렸었다. 고객 입장에서는 참기 힘든 시간이라 할 수 있다 .  배달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물류센터와 창고를 짓기 시작했다. 고정자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투자해 2015년쯤에는 50개가 넘는 물류센터를 소유하게 됐다 .   - 거대한 고정비를 투자의 개념으로 운용 했다. 물류센터를 짓는 데 많은 비용이 들어갔지만, 그만큼 시장을 확장하기에 유리하다는 뜻 이다. 성장하면서 동일한 제품을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비용우위도 커졌다.  2002년 아마존이 5,000만 달러의 성장을 이룰 때마다, 단가는 대략 30센트가 줄어들었다. (이윤이 적은 사업에서는 상당한 장점)   - 2002년 아마존은 다른 판매업자들도 수수료를 내고 아마존의 웹사이트와 주문이행물류센터를 통해, 물건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켓플레이스라는 새로운 기능을 발표 했다.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매장 결집을 시작했다.  아마존 제품의 판매에 불리할 수도 있었지만, 그보다는 더 늘어난 제품 판매량을 통해, 고정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혜택에 주목 했다.  IT 서버 투자를 늘리다 - 2001년~2006년까지 아마존은 IT 서버 투자를 늘려가며, 월마트와 유사한 자신만의 IT전략을 도입 했다. 미국 전역에 200만 개가 넘는 서버를 구축하게 된 것이다. 아마존은 그동안 투자했던 엄청난 고정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위챗의 성공 이유 (사용자 연결관계를 통해 성공한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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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연결관계  위챗의 성공요인 - 위챗의 본질. 연결관계를 맺는 제품 개발에 대한 원칙에 대해 얘기한 적이 있다 . 그중 주목할 점은, 여러 특징들이 구체적으로 3가지 사용자 요구 사항에 맞춰져 있다는 사실이다. 다른 사람에 대한 사람들의 호기심에서 나오는 요구,  당신이 주는 피드백과 친구들이 주는 피드백에서 나오는 요구, 다른 사람과의 상호교류에서 얻는 존재감에서 나오는 요구 였다.    - 기술 산업에 관한 뉴스를 전하는 온라인 소식지 <테크크런치>는 2012년에 위챗을 왓츠앱, 스카이프, 아이메시지, 인스타그램, 그리고 구글 서클즈가 지닌 최고의 장점들을 모아놓은 결합체라고 묘사 했다. 텐센트 전략의, 흥미로운 진화 과정을 보여주는 표현이다.    - 텐센트의 과거 성공은 IM이라는 한 가지 제품에서 얻은 네트워크의 강점을 게임, 뉴스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마이크로볼 로깅 등 여러 제품군에서 활용함으로써, 가능 했다. 위챗은 사용자 연결 관계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성공적으로 활용한 최신 사례일 뿐이다.  요즘은 모든 연결 관계가 하나의 제품 안으로 결합되고 있다.  한 번 성공을 거둔 기업이 빠지게 되는 오류 1. 새로운 시장에서 네트워크 효과를 구현해줄 다음번 '대작'을 만들어내는 일에 집착한다.    2. 첫 번째 성공을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희망으로, 기업의 방향을 사용자 경험에서 광고 수익으로 변경한다.    3. 애초에 자사의 성공신화를 창조해주었던, 사용자 행동에 대해 품었던 깊은 이해심을 잃어버린다.    - 그러나 텐센트는 그러지 않았다. 텐센트는 획기적인 아이디어와 변화를 도입하고, 신제품에 기존의 사용자 연결 관계를 완벽하게 활용 했다. 수익이 발생하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광고에 의존하지 않았다 .  그보다 연결 관계에서 얻는 가치를 위해,...

애플 성공 사례 (보완재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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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성공 사례로 본 보완재 효과  보완재의 역전 현상이 만든 시너지 - 보완재(complements)란, 사용자가 두 가지 제품을 함께 사용하는 데서 얻는 가치가, 두 제품을 따로따로 사용할 때 얻는 각각의 가치를 더한 것보다 큰 것 이다. 즉, 2개의 보완재를 함께 팔면, 고객은 두 제품을 따로따로 구입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하고도 구입할 것이라는 뜻 이다.    - 예로, 케첩과 핫도그를 보면, 따로따로 먹는 것보다는 함께 먹을 때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 보완재는, 한 제품의 가치 또는 효용이 다른 제품의 가치와 효용에 영향을 받는다 . 보완적 관계를 가격 효과price effects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도 있다.   보완재 중 한 제품의 가격이 하락하면, 나머지 제품의 수요가 증가 한다. 미치도록 뛰어난 제품에 대한 불편한 진실 (애플의 사례) - 아무나 붙잡고 애플의 성공 요인을 물어보면, 십중팔구 '혁신, 품질, 사용 편의성, 디자인' 같은 대답 이 돌아온다. 애플은 1976년 설립 이후 계속해서 거의 '미치도록 뛰어난' 제품을 만들어 왔다. 하지만 첫 20년 동안의 사업 성적은 최근과 비교해 전혀 뛰어나다고 할 수 없다.    - '미치도록 뛰어난' 제품은 기업의 성공을 보장하지 못한다 . 사업 초기 애플은 그런 제품을 만들면 성공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그래서 다른 무엇보다, 그 점에 집중하는 실수를 저질렀다. 뛰어난 콘텐츠를 생산 하기만 하면, 다른 일들은 저절로 풀릴 것이라고 확신하기 때문 이다.    - 제품의 품질은 디자인, 조직 구조, 비전 같은 요인에 의해 바로 결정되지만, 기업의 성패는 대체로 그 제품의 보완재를 얼마나 훌륭하게 관리하느냐에 달려 있다.  뛰어나지 않은 제품, 하지만 뛰어난 보완재 - 매킨토시의 '플러그 앤드 플레이 plug and play' 즉 컴퓨터 주변 기기를 설치할 때 복잡한 설치 과정 ...